강효상 “노영민, ‘조국 사태’ 진퇴 분명히 해야”…나경원 “정의용, 北 포 쏴도 평화만 말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좌)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우)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청와대 국정감사에 출석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많은 질책을 받았다. ⓒ포토포커스DB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좌)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우)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청와대 국정감사에 출석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많은 질책을 받았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일 청와대 국정감사에 출석한 노영민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상대로 최근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와 북한 발사체 도발 등과 관련해 거센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청와대 국감에서 노 실장을 겨냥 “이번 조국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의 인사검증 실패와 이후 약 두 달 동안 야기된 국가 위기에 대한 청와대의 위기관리 실패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고위공직자를 임명할 때 여러 인사검증 결과에 대한 등급 평가가 있고, 김영란법에도 배우자의 비위에 공직자가 책임지도록 돼 있는데 인사검증 시스템이 완전히 망가진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강 의원은 “지금 청와대나 정부는 반성이나 성찰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사과에 그칠 일이 아니고 진퇴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광우병 사태 때 이명박 대통령은 비서실장을 비롯한 78명의 수석비서관 대부분을 경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말리더라도 사퇴하는 것이 고위공직자의 도리”라고 사실상 노 실장에게 자진사퇴까지 촉구했다.

또 같은 당 정유섭 의원은 노 실장이 현 정부가 가장 잘한 일로 ‘한반도에서 전쟁 위협을 제거했다’고 자평하자 “어제도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 저는 동의 못한다”고 일갈한 데 이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까지 겨냥 “북한이 저렇게 핵무기를 갖고 있는데 전쟁의 위협이 제거된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북한이 전쟁하고 싶으면 하는 거고 안 하고 싶으면 안 하는 것”이라며 “북한의 선의에 기대는 것이지 우리가 생각하는 평화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는데,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우리만 무장해제된 것이지 무슨 긴장완화가 됐는가”라고 정 실장을 몰아붙였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국가안보실 등의 업무 보고 자료 중 북한의 미사일·방사포 시험 발사 관련 내용이 누락된 점을 꼬집어 “주요 업무 현황을 보면 최근 SLBM, 이스칸데르급 미사일, 어제 초대형 방사포 등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고 계속 평화만 이야기한다. 오늘 북이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에 성공했다고 하면 적어도 오늘 업무보고에 북한의 도발에 대해 언급해야 하지 않나”라며 “지난 1년 간 남북 간 긴장완화가 이뤄지기는커녕 우리만 무장 해제됐다”고 정 실장에게 재차 직격탄을 날렸다.

이밖에 정 실장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인 지소미아 연장 여부와 관련해 강효상 한국당 의원이 질의하자 “일본 측 태도에 달렸다”고 밝혔으며 한일정상회담 계획 여부에 대해선 “없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선 청와대 인사들과 야당 의원 간 설전에 가까운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는데, 검찰개혁과 관련해 “제도 속에 내재화된 불공정까지 해소해달라는 국민 요구를 실천하는데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천명한 노 실장에게 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제도 탓하지 말라. 직무 유기하는 청와대 정점에 있는 노 실장이 책임지고 물러나라는 게 국민의 목소리”라고 지적하니 노 실장은 “제도라고 하지 않았고 제도 속에 내재화된 것”이라고 즉각 반박했으며 이 같은 답변에 김 의원이 “대통령 닮아가느냐”라고 일침을 가하자 노 실장이 ‘대통령에 대해 함부로 말씀하시는 거 아니다“라고 재차 응수하면서 잠시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