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누적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각각 17.1%, 15.9% 감소
원화대출 잔액 전년比 6.3% 증가, 건정성 지표·연체율 개선

대구은행 3분기 주요 경영지표 현황 사진 / DGB금융그룹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DGB금융그룹(회장 김태오)은 실적발표를 통해 올 3분기 누적그룹 지배 주주지분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2,721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그룹 주력 계열사인 대구은행은 3분기 누적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17.1%, 15.9% 감소한 3046억원, 236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금리의 급격한 하락에 따른 이자이익 감소와 부실채권매각과정에서 발생한 비이자 부문 손실이 영향을 미친걸로 분석됐다.

하지만 대구은행의 원화대출 잔액이 전년 말 대비 6.3% 증가했고,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비율과 연체율 역시 전 분기 대비 추가 개선돼 금리 하락 추세가 진정되면 순이익이 증가될 걸로 기대된다.

그룹의 보통주 자본비율은 전 분기 대비 소폭 개선된 9.92%로 안정적 수준을 지속하고 있어 향후 점진적 배당성향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걸로 판단됐다.

비은행 계열사인 하이투자증권, DGB생명은 3분기 누적기준 각각 473억원, 23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DGB캐피탈 역시 223억원의 양호한 실적을 기록해 향후 비은행 계열사들의 이익기여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DGB금융그룹 관계자는 “국내·외 경기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확산되고, 금년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에 이어 내년에도 추가 금리 인하가 예상되고 있어 수익성 및 건전성 관리에 더욱 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