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철도 중심으로 재편 '광역교통 2030'

예측도 / ⓒ국토교통부
예측도 / ⓒ국토교통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 교통망을 잇는 정부의 광역교통망 기본 밑그림이 발표됐다.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서 김현미 장관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개편하겠다”며 “2030년까지 철도망을 280㎞까지 확대하고 급행철도를 77%까지 늘리겠다”고 했다.

이날 김 장관은 “우선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이 철도 중심으로 재편돼 2030년까지 대도시권 철도망을 현재의 2배 수준인 280km까지 확대하고 수도권 급행철도의 수혜 인구를 77%까지 늘려 주요 거점 간의 통행시간을 30분대로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했다.

이어 “광역급행철도 수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 등에 신규 급행노선을 추가 검토하겠으며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지하도를 신설하는 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더불어 “광역급행버스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행 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개선 사업이 지연돼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하여 광역버스 투입 등의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특히 “광역교통비전과 함께 마련한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상은 내년에 수립되는 4차 광역교통 시행 계획에서 더욱 구체화하겠으며 정부는 대도시권의 교통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으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또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와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을 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