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비 들어간 업무추진비 3억5000만원...사용처 불투명해 문제 제기돼
‘갑질 폭언’ 권용원 협회장, 금일 이사회에서 거취 논의 진행

금융투자협회가 한해 업무추진비인 3억 5000만원에 대해 사용처를 불투명하게 사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내부적으론 투명하게 절차대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진 / 금융투자협회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금융투자협회가 한해 업무추진비인 3억 5000만원에 대해 사용처를 불투명하게 사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내부적으론 투명하게 절차대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30일 금투협회 관계자는 “결산서 등을 통해 공개는 되지만 세부내역에 대해서는 따로 외부 공개하지 않는다”면서도 “총회나 이사회 쪽에서는 내부적으로 공개되고 있고 영수증, 증빙 등을 내부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절차대로 투명하게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29일 뉴스워치 보도에 따르면 매년 3억 5000만원에 달하는 업무추진비를 금투협이 특수 업무용도라는 이유로 사용처를 비공개해 회계처리를 불투명하게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금투협회는 증권사·운용사 등 회원사로부터 한 해 450억원대의 회비를 걷고 있으며 이 회비와 사업수입, 사업 외수입 등을 통해 1년 예산을 마련해 사업비와 관리비, 용역비, 인건비, 사업외비용 등으로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금투협이 작성한 ‘제10기(2019년)사업보고서 및 결산보고서’에는 지난해 금투협회가 사용한 사업비 128억3400만원에서 업무추진비 3억4500만원이 포함돼 있는 걸로 전해진다.

지난해 나온 ‘제9기 사업보고서 및 결산보고서’에도 사업비에 업무추진비 3억3500만원이 포함돼있는 걸로 미루어보아 매년 3억원 중반대인 업무추진비가 책정되는 걸로 파악된다.

즉 문제시 되는 부분은 수백만원도 아닌 수억원 대 업무추진비를 사용하면서도 금투협이 관련 내역을 비공개한다는 점이다. 보도에 따르면 금투협은 업무추진비 3억3500만원을 회장을 비롯한 6명의 임원, 각 부서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금투 관계자도 이에 대해 “해당 업무추진비는 임원만이 아닌 협회 전체 차원에 적용되는 예산으로 임원 뿐 아니라 각 부서 단위에 할당된다”고 답했다. 이어 “협회 예산과 관련해선 회원사들한테 설명드릴 기회도 가졌었고 내부 절차 등에 따라서 집행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적으로 그간 업무추진비가 불투명하게 운영된 점이 알려진 걸 계기로 내부 절차가 수정되거나 향후 어느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공개할 의향이 사측에 있는지 묻자 “어느정도 세세한 범위까지 공개될 진 범위의 문제"라면서도 "그 부분까진 확인해드릴 사항이 아니다”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한편 금투 관계자는 갑질 발언 논란 이후에도 협회에 출근 중인 걸로 알려진 권 협회장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선 “금일 이사회에서 거취 논의를 진행 중”이라면서도 “협회장님께서 업계 각계각층의 의견을 들어보신다는 입장인데 거취 등을 따로 전달받은 건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