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및 백신 보강접종 실시

경주시는 구제역 백신 예방접종 실시로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사진은 백신 접종을 하고 있는 한 가축농가 모습) 사진 / 경주시
경주시는 구제역 백신 예방접종 실시로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사진은 백신 접종을 하고 있는 한 가축농가 모습) 사진 / 경주시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경주시는 제1종 법정가축전염병인 구제역의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다음달 말까지 소, 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및 돼지 구제역 백신 보강접종을 실시한다.

이번 구제역 백신 접종 대상은 소 7만8천여 두, 염소 5천여 두 및 돼지 14만여 두이며, 영세농 규모(소 50두 미만, 돼지 1천두 미만, 염소)농가 백신은 100%보조 , 전업농 규모(소 50두 이상, 돼지 1천두 이상)농가 백신은 50% 보조로 공급한다.

또한 예방접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의 경우에는 지역 공수의가 접종하고, 염소 및 돼지 농가는 농가 자가 접종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경주시는 구제역 백신접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 스트레스 완화제 10톤 및 돼지 스트레스 완화제 3.2톤을 배부했다.

구제역 백신 접종률 제고를 위해, 접종 후 농가 무작위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해 항체 양성률 미만 농가(소 80%, 모돈 60%, 육성돈 30%, 염소 60%)에 대해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경주시 관계자는 "한 농가도 빠짐없이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해 구제역 항체 미달로 인한 과태료를 부과 받는 일이 없도록 접종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