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정수 확대? 반대…중요한 것은 공수처 막아낼 수 있는 선거법 처리할 수 있냐는 것”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혁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혁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의 유승민 대표가 29일 신당 창당 문제와 관련해 “15인 국회의원을 모신 다음 신당 창당 추진위 문제를 매듭짓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외 지역위원장과의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외 위원장 대다수가 신당에 대해 창당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창당 로드맵을 만들어달라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의원정수를 확대하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선 앞서 의원정수 확대 결의문까지 채택했던 만큼 “의원정수 확대는 추악한 뒷거래”라며 “변혁이 의원 수는 적지만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 대표는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처리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심지어 바른미래당 일부까지 야합하고 뒷거래하는 문제에 대해 막아달라는 얘기가 있었다”며 “한국당도 선거법에 대해 대안을 가지고 합의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 검찰개혁 관련 법안을 12월 3일 본회의에 부의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12월12일 정기국회가 끝나니 부의 부분은 큰 의미가 없고 표결하는 게 의미가 있다”며 “중요한 것은 공수처를 막아낼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합의 처리할 수 있는 여야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냐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김철근 변혁 대변인은 유 대표가 참석한 이날 연석회의 분위기와 관련해 “(원외위원장들이) 한국당과 합당이나 합당 가능성이 언급되는 데 대해 우려의 표현이 많았다”며 “단호하게 그런 일 없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