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년 해결 안된 숙원사업에 청신호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될 것이라 밝혀

28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동북아 오일, 가스허브 북항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 / 김대섭 기자
28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동북아 오일, 가스허브 북항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 / 김대섭 기자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울산시가 10여년 동안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동북아 오일, 가스허브 북항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했음을 28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한 북항사업은 총 32만제곱미터 부지 중 22만제곱미터 부지에 264만 배럴의 LNG 및 석유제품 저장탱크를 조성하는 1단계 사업으로 설계비, 탱크 건설비 등 상부공사 총 사업비는 6,160억원 이라고 밝혔다.

북항사업은 2010년도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었으나 올해 1월 SK가스의 LNG사업 투자가 결정되며, LNG부문이 추가되었고 예타 통과가 10여년이 경과한 점을 감안하여 올해 7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실시하게 되었다.

조사 결과는 경제성(B/C) 0.93, 수익성(PI) 0.98, 종합평가(AHP) 0.537로 통상 AHP가 0.5 이상이면 사업의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볼때, 북항사업은 이번 조사에서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생산유발효과는 전국 1조 4,052억원 중에서 울산이 8,382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전국 5,508억원 중에서 울산 3,557억원이며 고용유발효과는 전국 9,685명 중 울산이 7,277명으로 분석 되었다.

북항사업은 총 3단계로 진행 될 예정으로 이번 조사에 통과된 북항 1단계 사업과 함께 2단계 사업은 잔여부지 8만2천 제곱미터 부지에 LNG 벙커링 및 석유제품 저장시설 586만배럴, 3단계는 북항 배후부지를 활용한 LNG 저장시설 406만배럴을 계획하고 있다.

최종 3단계 사업이 마무리 된다면 울산의 총 고용유발 효과는 2만여명으로 울산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LNG 사업이 추가됨에 따라 석유중심의 오일허브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양화되고 다양한 수요처가 확보되어 안정적인 수요 확보가 가능해져 전체 사업의 경제성 제고가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울산시는 이번 사업이 현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사업 중 하나인 "친환경에너지, 신재생에너지사업과의 연관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부인하지 않았으며, 나아가 사업이 상당 기간 소요되는 사업인 만큼 정권교체로 인한 "사업의 연속성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송철호 울산시장은 "다음 정부도 이사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할 것임으로 사업의 연속성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