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현실 인식이 국민 마음과 동떨어져”…오신환 “남 탓만 가득한 연설”

이인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8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 내용에 대해 한 목소리로 혹평을 쏟아냈다.

한국당의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최대한 존중하고 싶었지만 현실 인식이나 국민들 마음하고 동떨어지지 않았나”라며 “안타깝고 실망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현재의 모든 안보, 경제 어려운 상황을 야당 탓이나 이런 쪽으로 돌린 데엔 여당다운 모습이 아니었다”며 “한 마디로 너무 실망스러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같은 날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 원내대표의 연설 직후 입장문을 통해 “성공정과 공존을 말하지만 공허한 외침으로 들리는 연설”이라며 “최소한 조국 사태에 관해 사과 한 마디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조국 사수대 노릇하면서 국민 분열과 국회 희화화에 앞장섰다”며 “민주당이 조국 사태를 덮기 위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앞세우는 바람에 검찰개혁 논의가 뒤죽박죽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당 탓만 할 일이 아니란 얘기”라며 “성찰과 반성은 없이 남 탓만 가득한 연설이었다. 경제문제와 입시문제 또한 집권당으로서 아무 책임감도 없이 마치 남의 일 얘기하듯 청와대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는데 몹시 실망스럽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앞서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국당은 요지부동이었다. 긴급한 경제 현안을 상임위원회에 묶어두고 ‘오직 조국’만 외쳤다. 오죽하면 한국 경제의 가장 큰 위협 요인은 '국회리스크', '야당리스크'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국당을 겨냥해 강한 어조로 불만을 쏟아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