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의원정수 안에서 비례대표 부활하자는 부분 있다면 논의 가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아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의원정수 10% 확대를 재차 강조한 가운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의원정수 확대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명히 못을 박았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전반기 정책평가 토크콘서트’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당과 합의한 대로 현행 300석에서 10% 범위 내에 확대하는 합의가 이뤄진다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던 심 대표 발언을 겨냥 “없는 합의를 있다고 하지 말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자당에서 ‘비례대표 폐지 및 의원정수 270명 축소’를 이미 제시한 점을 들어 “이미 의원정수 10%를 감축하고 비례대표제를 폐지하는 법안을 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의원정수 확대는 국민정서에 반한다”고 역설했는데, 다만 “현 의원정수 안에서 비례대표 부분을 부활하자는 부분이 있다면 논의할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패스트트랙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안이 국회에 올려진 가운데 군소정당에선 의원정수 확대를 주장하고 있는데, 정작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함께 했던 더불어민주당조차 의원정수 확대엔 이전과 다른 태도를 보이기 시작해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지난 25일 “한 방송사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의석수 늘리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해서 ‘우리는 당론으로 300석이 되어있고 국민의 눈높이와 국민의 요구에 따라 의석수를 늘리는 것은 어렵다’고 분명히 이야기했다”고 밝혔으며 “한국당은 민주당이 의석수 늘린다는 가짜 주장을 하기 시작했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에서까지 비당권파인 하태경 의원이 26일 “민주당이 의원정수 300명을 늘리겠다, 안 하겠다 오락가락한다. 국민들 마음은 한결 같고 의원정수 늘리면 절대 안 된다는 것”이라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의원정수 확대는 없다고 공개 선언해야 한다. 민주당이 의원 숫자를 늘리면 제2의 조국 사태가 터질 것”이라고 한국당과 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정치권의 의원정수 확대 화두가 어떤 식으로 결론 나게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