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9월 24일부터 2019년 10월 25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37,483,54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여자)아이들, 엑소, 마마무, 블랙핑크, 아이즈원, 소녀시대, 트와이스, 레드벨벳, 슈퍼주니어, 오마이걸, 뉴이스트, 러블리즈, 세븐틴, 핫샷, 여자친구, 위너, 티아라, 샤이니, 에프엑스, ITZY, 아스트로, AB6IX, 에이핑크, NCT, AOA, 드림캐쳐, 에이프릴, 우주소녀, 비스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640 미디어지수 1,814,401 소통지수 4,129,489 커뮤니티지수 5,278,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3,93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2,265와 비교하면 17.32%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 ( 소연, 미연, 민니, 수진,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752 미디어지수 617,125 소통지수 3,915,870 커뮤니티지수 3,954,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8,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68,632와 비교하면 132.93%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000 미디어지수 1,469,891 소통지수 1,805,293 커뮤니티지수 1,269,1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5,31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51,165와 비교하면 12.33% 상승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464 미디어지수 725,635 소통지수 1,582,517 커뮤니티지수 1,776,6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4,2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85,411와 비교하면 17.05%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640 미디어지수 704,573 소통지수 1,633,760 커뮤니티지수 1,607,5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2,4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883,604와 비교하면 11.49%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