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경찰이 대통령의 경찰 선언해…경찰개혁 통해 경찰의 정치화 막아낼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법질서를 준수하고 선도해야 할 경찰이 수뇌부 정치공작에 휘둘리고 있는데 국민의 경찰을 집권세력의 경찰로 만든 경찰청장, 당연히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정치경찰 문제가 어제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경찰이 정치경찰, 대통령의 경찰을 선언하고 나섰다”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간 경찰이 경찰로서의 업무를 제대로 집행하지 않은 부분은 이미 미 대사관 월담행위에서도 드러났다”며 “검경수사권 업무를 맡은 경찰 고위 간부가 직접 서초동 ‘홍위병 집회’에 가서 사실상의 인증샷 올리는 일마저 벌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조국 수사로 시작하는 집권여당 보고서를 경찰청 본청 직원 전원에게 읽도록 지시했다는 충격적 사실 밝혀졌다”며 “이것은 정치활동 금지하는 국가공무원법 115조 위반이자 자료 배포 금지하는 제 27조 위반이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그밖에도 여러 편파적인 경찰 행위가 드러나기도 했는데 이제 보니 아주 노골적으로 집권세력의 경찰, 여당의 경찰임을 자인했다”며 “얼마나 한심하고 위험하나. 당장 그 책임 엄중히 물어야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거듭 “사법개혁의 핵심은 경찰개혁, 검찰개혁, 법원개혁이라고 밝혔다. 개혁의 핵심은 대통령의 경찰, 대통령의 검찰이 아닌 국민의 검·경찰을 지키는 것”이라며 “정치권력에 눈이 멀어 집권세력에 줄 서기 바쁜 정치경찰이 대민 경찰의 명예를 실추하고 있는데 경찰개혁을 통해 경찰의 정치화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