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의도 갖고 우파 유튜버 공격하는 세력에 대한 차단 있어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구글을 향해 “합리적인 정책을 통해 우파 유튜버들이 불의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당 미디어특위가 주최한 ‘유튜브 노란딱지,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구글의 노란딱지가 우리 우파 유투버들을 위축하게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경심 구속을 이끈 힘은 무엇이었는가. 우파 유튜버들이 좋은 정보, 제대로 된 정보를 빠르게 전파해줘서 국민들이 알 수 있었고 구속에 이르지 않았나”라며 “정부 입장에서 보면 가장 미운 대상이 우파 유튜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유튜버 뉴스를 모두 가짜뉴스라고 매도하면서 민주당에서 허위 정보 조작특위를 만들며 입에 재갈을 물리려고 했다”며 구글을 겨냥 “우파 유튜버들 사이에 이들도 이미 블랙리스트가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인위적인 무엇이 개입한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고 기준의 모호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도를 갖고 우파 유튜버를 공격하는 세력에 대한 차단이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미디어 특위 박성중 위원장은 “똑같은 제목, 영상을 올리는데 어떤 것은 붙고 안 붙는 현상이 발생한다. 비공개로 올려도 노란딱지가 붙는다”며 “구글코리아 대표나 위임자를 초청했지만 본사 승인이 없다는 이유로 참석하지 않았는데 계속 대화할 것이고 최종적으로 되지 않으면 미국 본사까지 방문을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윤상직 의원은 “공정거래법상 불공정 상거래 행위,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등이 충분히 해당된다”며 이날 참석한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에게 한국당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명의로 ‘유튜버 활동 부당방행 등 공정거래법 위반’ 신고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