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검찰개혁 못하게 하겠다는 프레임 보면 조국 걸을 것”
설훈, “정부·여당, 이런 저항 정도는 물리쳐야 한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구속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 필요성이 거론되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검찰개혁을 못하게 하겠다는 큰 프레임을 짜고 있었기에 그 타깃으로 보면 조 전 장관을 걸겠지만 이 상황에서 몰랐을 것이다라는 게 일반적 견해”라고 수사 가능성을 차단했다.

설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조 전 장관까지 유죄 판정하면 정말 국민적 저항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설 의원이 언급한 국민적 저항과 관련해서는 “조 전 장관이 연루됐다고 보긴 힘들다”며 “왜냐하면 따님 문제와 그리고 집안 재산 문제를 물론 상의할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지만 조 전 장관이 그동안 쭉 해왔던 내용들로 보면 연관 있다고 보긴 참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이 부인하고 또는 따님하고 관계에서 상황을 몰랐다고 보고 있고 따라서 아무 죄가 없는 사람을 갖다 붙이겠다면 그건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여당의 ‘조국 구하기’에 불만 여론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의 내에서 약간의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며 “적어도 우리 민주당 내에서는 의견들을 주고 받고 할 말은 다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설 의원은 정 교수의 구속과 관련 ‘민주당에 부담이 안 되겠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부담이 없다고 할 수가 없죠”라며 “부담이 있지만 그러나 우리는 이 상황이 아까 말씀드린 대로 검찰이 갖고 있는 검찰개혁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에서 시작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그 프레임은 결국은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설 의원은 “검찰개혁은 돼야 된다. 검찰이 이런 저런 저항의 몸짓을 하지만 결국은 안 되고 최종적으로는 국민과 함께 가는 쪽이 이긴다”며 “그 저항을 어떻게 제어하면서 개혁을 해낼 것인가 하는 게 우리 정부와 집권당이 (검찰개혁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이기 때문에 긴 시각으로 보면 이런 저항 정도는 물리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