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신한 부분, 그대로 넘어갈 수 없어…반드시 그런 부분 반영되도록 할 것”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나경원 원내대표의 건의로 촉발된 ‘패스트트랙 관련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 논란과 관련해 “당을 위해서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에 대해 그에 상응한 평가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로부터 패스트트랙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이 논란이 되자 백지화 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에 헌신하고 기여한 부분에 관해 저희가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며 “반드시 그런 부분도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해 일단 당 기여도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든 이뤄질 것임을 재확인했다.

앞서 황 대표에게 패스트트랙 관련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자고 제안했던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전날 정치권에서 비판이 쏟아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가 왜 범죄 혐의점이 있나. 우리는 정치저항을 했다”며 “앞장서 하신 분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고 황 대표처럼 기존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을 분명히 했다.

다만 당내에서조차 나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유기준 의원은 23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원내대표가 공천에 대한 소관을 갖고 있지 않다. 원내대표가 이야기하더라도 정치적 수사”라며 “패스트트랙 뿐만 아니라 다른 예도 공과를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황 대표는 일부 의원들이 패스트트랙 관련 수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선 “그 문제는 원내에서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의견이 모아지면 그대로 따를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