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패스트트랙 공조 野와 협상 동시 진행할 필요 있어”
이인영, “교섭단체 대표간 합의 쉽지 않아…野와 전면적 대화 추진”

국회 본회의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공조 체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당과의 협상이 결렬될 것에 대비해 패스트트랙에 공조한 정당을 중심으로 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사전 정지작업에 돌입하는 분위기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4일 “패스트트랙에 공조했던 다른 야당들의 의견을 듣는 협상을 동시에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중플레이를 안한다고 했는데 패스트트랙 공조한 야당 테이블도 있고 우리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사이에 3+3으로 한 테이블도 있었지만 어제까지는 두 테이블을 동시에 진행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 1시간 30분에 걸쳐 그간 있었던 선거법 관련한 각 당의 입장을 들으면서 차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공감했고 마지막에는 양 테이블의 교집합에 있는 민주당이 양쪽의 의견을 듣고 합의할 수 있는 안을 이끌어낼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선거법은 처리 기간이 아직도 한 달 이상의 숙의 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때까지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를 기점으로 교섭단체 대표간 합의는 쉽지 않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한국당에게 기대한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 (협상이) 무산된 책임은 자신들의 입장을 고집하며 협상장에 나온 한국당에 있다”고 책임을 떠넘겼다.

이 원내대표는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하겠다”며 “마음을 열고 의견을 나누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보겠다”고 밝혔다.

다만 “교섭단체 간 협상도 그 문을 완전히 닫아버리진 않겠다”며 “오는 29일부터 본회의에 검찰개혁 관련 패스트트랙이 상정될 수 있는 4일 남았기에 마지막까지 합의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