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 “유례 찾기 어려운 부패범죄…투명하게 처리하는 게 도리라 진상규명 요구 결정”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론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론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이 2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손학규 대표의 당비대납 의혹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이 신속하고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오신환 원내대표 등 변혁 소속 의원 15명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 모여 성명서를 통해 “당 대표가 연루된 사안이라 덮고 가자는 일부 의견도 있었지만 깨끗한 정당, 개혁정당의 기치에 부끄럽지 않게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히고 법과 원칙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하는 게 당원과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결론을 내리고 진상규명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손 대표 측이 공개한 자료와 공익제보에 따르면 손 대표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2019년 7월 8일까지 총 9회에 걸쳐서 2000만원이 넘는 당비를 복수의 타인에게 대신 납부하게 했다”며 “이는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그리고 바른미래당의 당헌 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중대한 범법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거듭 “현행 정당법은 정치부패 근절을 위해 당비 대납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도 당비 대납에 대해선 엄격하게 해석하고 있으며 각 정당과 지역위원장에게도 정치자금법, 정당법, 형법의 배임수증죄로 매우 심각한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사안이라고 사전 안내하고 있다”며 “2000만원이 넘는 거액의 당비를 매월 주기적으로 대납한 게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에 따른 책임도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손 대표를 압박했다.

다만 이들은 “당비대납 의혹이 사실이라면 현행법을 위반한 불법행위라는 사실은 차치하고라도 당의 얼굴인 당 대표가 당의 위상과 명예를 실추시킨 우리나라 정당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부패범죄”라면서도 “변혁 소속 국회의원 15인은 당 대표가 부패와의 전쟁이란 시대적 흐름에 역행되는 당비 대납 의혹에 연루돼 국민과 당원들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서 바른미래당 소속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편 손 대표 측에선 앞서 지난 23일 장진영 당 대표 비서실장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가 당비를 월 250만원 납부하는데 임헌경 전 사무부총장의 계좌에서 당비가 입금됐다. 그런데 당비 납부일로부터 약 5~7일 사이에 손 대표의 개인비서 계좌로부터 임 사무부총장 계좌로 동일액이 송금된 기록이 있다”며 “임 전 사무부총장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당비 납부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당 대표로서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어 납기에 맞춰 본인이 우선 납부를 하고 이후 손 대표로부터 송금을 받은 것”이라고 변혁 주장에 반박하면서 지난해 10월30일, 11월30일, 올해 1월8일·31일, 3월7일, 4월1일, 5월1일 등 총 7회만 타인 명의로 당비를 냈다고 자료를 공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