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황교안, ‘공천 가산점’…농담으로 주고받기도 부끄러운 얘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선거제·검찰개혁 협상과 관련해서 “민주당은 이제 가보지 않은 기로에 나서겠다”고 자유한국당을 배제한 여야4당 공조를 시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를 기점으로 교섭단체 대표간 합의는 쉽지 않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에게 기대한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며 “(협상이) 무산된 책임은 자신들의 입장을 고집하며 협상장에 나온 한국당에 있다”고 책임을 떠넘겼다.

이어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하겠다”며 “마음을 열고 의견을 나누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보겠다”고 밝혔다.

다만 “교섭단체 간 협상도 그 문을 완전히 닫아버리진 않겠다”며 “오는 29일부터 본회의에 검찰개혁 관련 패스트트랙이 상정될 수 있는 4일 남았기에 마지막까지 합의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내 폭력사태로 고발된 의원들에게 총선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 “농담으로 주고받기도 부끄러운 얘기를 공식화 했다”며 “참 어처구니 없고 통탄스럽다”고 맹비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차라리 패스트트랙 공천 등급제, 공천 서열화제도를 도입하시라”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태스크포스(TF)에 표창장과 50만원 상품권도 줬다는데 지금 뭐하자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노골적으로 사법체계를 무력화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과 공권력에 대한 명백한 조롱”이라고 비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 대비 문건에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해서 “실체적 진실을 확인한 후 국방위 차원의 청문회 등 당의 후속 대책을 적극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헌법자체를 부인하고 주권자인 국민들을 대상으로 무력으로 친위 쿠데타를 일으킬 수 있는 위협적인 사건이기에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사실관계 분명히 하기 위해 엄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