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평화의 대표적 상징 금강산 관광…안타깝다”
박지원, “최선희 대동…결코 나쁜 것일까” 의미심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조선중앙통신.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에 있는 우리 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남북 교류와 평화의 대표적 상징인 금강산 관광인 만큼 북측의 조치는 안타깝고 유감”이라고 표명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제사회의 대북재제와 북미대화의 난항이라는 어려움 앞에서 남북교류가 일정부분 답보상태에 놓일 수밖에 없던 상황적 한계도 없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나 오랜 시간의 반목과 갈등을 봉합하고 화합하는 길에는 남북 모두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금이라도 남과 북은 차분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남북 상호간 교류와 협력을 진척시키기 위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주체로서 그 역할을 묵묵히 주도해 나가야 한다”면서 "북은 물론, 우리 정부 역시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적극적 노력에 나설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은 한반도 비핵와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그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언제나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시금 다짐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 위원장의 이번 지시에 대해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이날 “미국에 강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을 대동했다는 것이 굉장한 의미가 있다"면서 "금강산 관광이 상징으로 개성공단과 함께 있었는데, 만약 대화가 여의치 못하면 여기에 대한 결단을 보내겠다는 메시지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미 금강산이나 개성공단 시설은 이미 자기들 소유라고 선언했는데 남측 관계자들과 협의해서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미국에 메시지를 던지면서 ‘우리가 이것도 철거할 수 있다’고 한 자락 깔아놓은 걸보면 결코 나쁜 것일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