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불법적인 행위 해도 된다고 하는 잘못된 인식 조장”
나경원, “정치저항 올바르게 앞장서 하신 분들 당연히 가산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관련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줄 것을 제안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3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산점 발언에 대한 사과와 함께 이 발언에 대한 취소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실정법 위반 혐의로 수사 대상인 사람들에게 공당의 공천에서 혜택을 주겠다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법·질서를 준수해야 하는 의무는 국민 모두에게 있고, 특히 국회의원은 법·질서 준수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법치국가 원칙을 저버리는 발언으로 당의 요구에 따르기만 하면 불법적인 행위를 해도 된다고 하는 잘못된 인식을 우리 사회에 조장하는 발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정말 황당무계할 따름”이라며 “법을 위반하는 것이 ‘저항’으로, 폭력과 무력을 행사한 것이 ‘기여’로 간주되는 ‘자유한국당식 공천’이 이뤄진다면 한국의 정치 역사상 다시없는 역대급 코미디 공천을 방불케 할 것”이라고 했다.

남 최고위원은 “검찰 조사와 기소에 대한 한국당 의원들의 불안을 가산점으로 잠재우려는 얄팍한 제안은 한국당 내에서 조차 과연 환영받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며 “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검찰의 소환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불법을 부추기는 못된 발상, 생뚱맞은 나경원스러운 발상’을 거둬드리고 당장 검찰 소환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는 이날 “정치저항을 올바르게 앞장서 하신 분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건 당연하다”고 맞받아쳤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열린원내대표·중진의원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 행위는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기 위한 잘못된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을 저지하기 위한 행위였기에 범죄혐의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