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액상전자담배 인한 폐손상 사례 1,479건, 사망사례 33건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미국 내에서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나오자 사용을 중단할 것으로 강력하게 권고했다.

23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위한 관계부처 합동 2차 대책을 통해 강력하게 사용중단을 권고했다.

이날 박 장관은 “미국에서 폐손상 사례는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 지난 15일 기준 1,479건, 사망사례는 33건으로 매주 늘어나고 있고,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며 지난 2일 한국에서는 유사한 사례가 보고됐는데 전문가 검토 결과 액상형 전자담배사용으로 인한 폐손상 의심사례로 보인다는 의견”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중에 유통되는 액상형 전자담배 중 상당수가 줄기나 뿌리에서 추출한 니코틴 등 제품으로서, 현재 담배사업법상 담배로 관리되지 않는 담배 유사제품으로 관리사각지대에 있고, 기존 궐련 담배 등에 대해서도, 제품에 함유된 유해성분 보고 등 안전관리 체계가 미흡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먼저, 국민 여러분 모두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며 “또한 법률 개정 전에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이를 통해 5개 영역별 추진내용을 설명했는데 담배제품 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철저히 관리,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및 폐손상과의 연관성 조사를 신속히 완료,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 강화, 전자담배 용액의 수입통관을 강화, 불법 판매행위를 단속하고, 유해성 적극 배포 등이 있다.

더불어 박 장관은 “유해성 및 연관성이 규명되기 전까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하고 특히, 교육청, 학교를 통해 청소년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의 위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