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보도, "金 의존정책 매우 잘못됐다"

ⓒ청와대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내 한국 시설을 철거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사실 파악에 나섰다.

23일 북한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금강산관광을 남측과 함께 진행한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하고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 이상민 대변인은 관련사항에 대해 “북측이 요청을 할 경우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그리고 남북 합의의 정신. 또 금강산 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또 정부가 먼저 협의를 제안할 계획에 대해 “일단 지금으로써는 언론 매체를 통해서 보도가 된 것이기 때문에 북측의 의도와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금강간에 투입된 정부와 현대아산의 자산 보호와 관련해 “구체적인 수치에 대해서는 또 이게 민간 쪽의 투자분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는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강산에는 정부 차원에서 투자된 자산들이 있고 또 공공기관, 관광공사 같은 그런 공공기관에서 투자한 자산이 있고 또 민간기업에서 투자한 자산들 이렇게 나뉘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같은날 김현철 통일부 장관은 이 같은 보도와 관련 “아직까지 제가 정확하게 맥락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파악을 해 보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11월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과 관련해서는 “많이 노력해야 될 것 같으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파악을 해서 좀 정리를 하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