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탓할 것이면 일관성 있게 하라…조국 사태 일으킨 것을 국민 앞에 사과해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국론 분열 상황이 사실상 정치권 때문이란 취지로 발언한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계속해서 유체이탈 화법으로 남 탓을 한다면 국정은 표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정치권이 검찰개혁을 두고 공방을 벌이며 국민 갈등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등 국민 분열의 책임을 정치권에 전가하는 발언을 했다. 조국 사태를 정치권에서 일으켰는지 문 대통령에게 여쭙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데도 자격 없는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해 사단을 일으킨 것은 대통령”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난주에 갈등을 일으켜 송구하다는 말을 왜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남 탓, 유체이탈 화법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남 탓할 것이면 일관성 있게 하라”며 “대통령이 진심으로 국민통합과 검찰개혁을 바란다면 오늘 2020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잘못된 인사로 조국 사태를 일으킨 것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그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공수처법을 가장 먼저 논의하고 선거법은 나중에 얘기하자는데 가당치도 않은 정치 공세”라며 “문 대통령이나 민주당이 조국 사태로 불리해진 여론지형을 뒤집기 위해 검찰개혁을 정치공세의 소재로 악용할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당장 멈추기 바란다. 더 이상 선거법과 검찰개혁 입법을 뒤섞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