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자 10명 중 9명 진료비 부담...유기동물 개체 수 및 구조·보호 비용 매년 증가

동물병원 진료비가 천차만별인 상황에 대해 반려동물 보호자가 지는 부담을 낮추기 위한 표준진료제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 / 강석진 의원실 제공
동물병원 진료비가 천차만별인 상황에 대해 반려동물 보호자가 지는 부담을 낮추기 위한 표준진료제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 / 강석진 의원실 제공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동물병원 진료비가 천차만별인 상황에 대해 반려동물 보호자가 지는 부담을 낮추기 위한 표준진료제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강석진 자유한국당 의원은 “동물병원 진료비가 보호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해 개선이 시급하다”며 “공정위 및 소비자 단체들의 지속적인 진료비 현황 조사에 따르면 동물병원을 이용한 보호자들은 높은 진료비 부담과 낮은 진료비 정보제공 수준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특히 올해 4월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실시한 실태조사를 보면 동물병원을 이용한 보호자 10명 중 9명은 진료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진료비에 대한 정보제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2.7점에 그치는 등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진료비 등으로 인해 유기동물 개체 수는 2015년 8만2000마리에서 2018년 12만1000마리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한 구조·보호 비용도 매년 약 20%씩 늘어 작년에는 200억을 돌파하는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연구원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서울시민 중 42.6%는 반려동물을 그만 키우거나 유기 충동을 느낀 경험이 있으며 가장 큰 어려움을 진료비 등 과도한 관리비용으로 꼽았다고 밝힌 바 있다.

강 의원은 “동물병원 간 진료비 격차 역시 현저해 공정위 조사에 의하면 서울 시내 193개 병원의 진료비 격차는 항목에 따라 최대 6배 차이가 나타났다”며 “반려동물 보호자의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유기동물 발생을 억제할 수 있도록 진료비 관련 선택권·알권리를 제고 가능한 진료항목 표준화 및 진료비 사전고지, 공시제 도입 등 동물병원 표준진료제를 정부는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23일 강석진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반려동물 진료비 합리화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된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