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자발적인 시민 참여 집회 ‘거짓말’…인증사진까지 요구해”
이인영, “국고지원금, 장외 동원 집회에 쓰는 것은 정치적 배임 행위”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자유한국당의 광화문 집회와 관련 “국정감사 기간에 동원 집회를 열어 여론 호도를 기획하면서 국론분열의 책임을 청와대에 묻겠다고 나서는 것은 너무나 뻔뻔한 일”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광화문 동원집회의 실상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자발적인 시민 참여 집회라는 한국당의 주장은 거짓말임이 폭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당협별로 300~400명을 동원하라며 인증사진까지 요구하고 참석인원을 정해 동원집회를 한 공문이 폭로됐다”며 “이것이 한국당이 민심이라고 주장하던 광화문 집회에 실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감사에 여념이 없어야 할 국회의원까지 당원 동원에 나섰다”며 “당장 동원집회를 멈추고 국정감사와 또 민생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관제데모를 열어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군사정권의 유산”이라며 “국민의 혈세인 국고지원금을 장외 동원 집회에 쓰는 것은 정치적 배임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대해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검찰개혁과 관련한 못된 왜곡과 거짓 선동을 즉각 멈추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수처는 대통령 마음대로 하는 수사기구가 아니고 정적 제거용 게슈타포도 아니고 장기집권 사령부는 더더욱 될 수 없다”며 “부패 공직자 특히 부패 검사를 수사하는 기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옥상옥이 아니다. 나 홀로 검찰의 3층 집을 놓고 그 위에 4층 집을 얹는 것이 아니라 공수처, 검찰, 경찰로 1층 집을 3으로 나누는 검찰·사법개혁의 설계도”라며 “공수처 없이 비대한 검찰을 견제할 수 없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스폰서 검사, 성접대 의혹 검사 등 수많은 검찰 관련 의혹과 범죄가 있어도 기소된 검사는 0.1%에 불과한 반면 우리 국민의 40%는 기소되고 있다”며 “검찰개혁 핵심은 공수처 신설이고 수사지휘권의 완전한 폐지”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을 향해 “눈 가리고 아웅 하지 마라”며 “우리 국민들은 이미 촛불을 들고 공수처 신설과 검찰 수사지휘권 폐지 등 검경수사권의 완전한 조정을 이루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한국당 의원들의 검찰 출석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수사 외압은 검찰총장 앞에서도 거침없이 드러났다”며 “수사의 영향을 끼치려고 국감장에서 셀프 변론을 하고 국회선진화법을 폭력으로 무력화 시킨 것도 모자라 이를 전면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불법행위는 엄정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특히 여상규 법사위원장의 이런 반복적 무도한 행위는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한국당은 국감장에서 숨어서 셀프변론하지 말고 셀프변론으로 변명하지 말고 소환 대상자 모두 검찰에 즉시 출두하길 바란다”며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