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폭풍 속 與 내 불협화음 분출…보수야당, 상호 ‘통합 타진’ 단계 돌입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중), 바른미래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인 유승민 의원(우) ⓒ포토포커스DB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중), 바른미래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인 유승민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총선이 약 반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다급해진 여야가 저마다 다른 이유로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여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파문의 후폭풍에 휩싸여 총선을 걱정하는 일부 의원들이 지도부에 쓴 소리를 쏟아내는 등 내부적으로 불협화음이 분출되고 있는 상황인 반면 조 전 장관 사퇴로 지지율 상승세를 타던 보수야당은 그에 못지않은 새로운 투쟁 동력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 총선 앞두고 ‘민심 이반’ 우려한 與 의원들, 속속 나오는 자성론

끝을 모르고 지지율 추락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은 조 전 장관 사퇴로 일단 한숨 돌릴 수 있게 되기는 했지만 이번 사태가 자칫 문재인 정권 전체로까지 확대될까 우려해 당장 지도부부터 조 전 장관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을 거세게 몰아붙이면서 검찰개혁 쪽으로 화제를 옮겨가려 하고 있다.

실제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달 가까이 끌고 있는 조 전 장관 수사를 결론내야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도 두 달 만에 끝났는데 더 많은 검사와 수사지휘도 결론을 못 내고 있다”며 “무분별한 영장청구와 피의자 및 참고인의 과도한 소환, 위압적 수사 등을 바로 척결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검사의 퇴출 방안까지 만들어내야 한다. 조 전 장관이 발표했고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검찰개혁안을 법무부와 검찰은 당장, 하나도 빠짐없이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사실상 데드라인까지 못 박으면서 검찰을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인영 원내대표는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조 전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이해찬 당 대표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동반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겨냥 “한국당이 말하는 건 일고의 가치도 없다. 정치적 상례를 완전히 우주로 쏘아내는 것”이라며 조 전 장관 사태를 당청 책임론으로 확대시키는 데엔 단호히 맞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심지어 당내 친문계 일각에선 조 전 장관 사태로 정권이 입은 타격을 만회하기 위해 벌써부터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로 명예회복을 노려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은데, 친문 핵심인 전해철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조국 역할론’에 대해 “잘 추스른 다음에 (총선 출마를) 좀 구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처럼 공세적이며 상당히 낙관적인 태도와 별개로 당 내부에선 여론 동향을 차치하고 무작정 비호하는 식의 대응이 맞는 것인지 회의적 반응을 보이는 의원들의 목소리도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는데, 이미 조 전 장관 사태 이후 지지층 이탈이 가속화된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 사이에서 이런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선의 정성호 의원(경기 양주)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은 갔다. 책임을 통감하는 자가 단 1명도 없다. 이게 우리 수준”이라며 “후안무치한 인간들뿐이니 뭐가 달라지겠나”라고 공개적으로 자성 필요성을 역설했고, 같은 날 비례대표 초선인 이철희 의원은 “야당만 탓할 일은 아니다. 이런 정치는 공동체의 해악”이라며 아예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기에 이르자 16일 같은 당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사실 저도 요즘 정치에 대해 힘들더라. 서로 상처만 주는 자체가 유쾌하지 않다”고 토로했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이에 그치지 않고 16일엔 지도부 내에서조차 김해영 최고위원이 당 최고위 회의에서 “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국민들의 갈등이 증폭되고 많은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렸다. 집권여당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는데, 이 같은 목소리는 아직 소수에 불과하지만 자칫 확산될 경우 총선 전 당을 뒤흔들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의식한 듯 이 원내대표는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내부의 비판을 하는 분들조차도 우리가 분열하는 것, 자중지란을 일으키는 것을 원치 않으실 거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한국당과 바른미래 변혁세력, 보수통합 접점 모색 본격화?

이렇듯 여당 내부사정이 복잡해진 가운데 야권 역시 다른 의미에서 조 전 장관의 갑작스러운 사퇴로 총선까지 남은 반년 남짓 동안의 향후 전략을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데, 한국당은 17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석한 대검찰청에서의 법사위 국정감사 이후 수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진 조 전 장관을 둘러싸고 벌였던 그간의 공방은 잦아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오는 19일 장외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하면서 현 정권 실정을 부각하는 데 중점을 둬 이제 ‘반조국’을 넘어 ‘반문재인’으로 전선을 넓혀가려는 심산이다.

다만 황교안 대표도 지난 10일 국회 재정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당시 “장외집회 한 번 열면 돈도 많이 들고 힘이 들어 부담됐다. 재정이 부족해 당 활동이 위축되고, 활동이 위축되니 재정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밝힌 데 이어 12일 계획했던 집회를 취소한 바 있다 보니 이제 조 전 장관의 사퇴로 분명한 표적도 사라진데다 총선도 머지않은 시점에 적잖은 비용이 드는 집회를 재개하려는 데 대한 회의적 기류도 없지 않은 상황인데, 19일 집회를 진행해도 과거 ‘조국 사퇴’란 구호처럼 구심점이 될 만한 메시지를 내놔야 하는 고민을 안고 있다.

또 장외집회의 경우 규모가 커질수록 다음 집회를 개최할 정당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권을 압박할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집회를 거듭할수록 가급적 이전보다는 인원규모가 늘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동시에 안게 되는데, 그러다보니 고정 지지층을 넘어선 대다수 국민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사안을 내세워야 하지만 날마다 새로운 의혹이 쏟아져 나온 조 전 장관 이슈와 달리 그간 지속적으로 비판해온 현 정권의 경제나 외교안보 실책만 다시금 투쟁 동력으로 내세우기엔 식상한 부분이 없지 않다는 지적도 없지 않은 실정이다.

그래선지 보수통합이 다시금 거론되고 있는데, 이미 황 대표가 지난 8월 27일 “내년 총선까지 우파 대통합이란 과제가 우리 앞에 있다”며 총선 전 통합을 실현해내겠다는 의지를 표했으나 “한국당이 중심이 되어서 실현해내야 된다”고 강조해 그동안 별 다른 속도를 내지는 못했던 만큼 총선이 한층 가까이 다가온 이 시점에 바른미래당의 유승민 의원 등과 얼마나 견해차를 좁힐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황 대표와 유 의원 간 회동에 대해선 양측 모두 적어도 표면상으로는 긍정적 반응을 내놓고 있는데,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의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 행동’(변혁) 대표를 역임 중인 유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변혁 회의를 마친 뒤 “날만 잡히면 황 대표를 만나서 이야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으며 황 대표도 같은 날 오후 대구에서 열린 ‘민부론이 간다’ 간담회 직후 “만남이 필요하면 만날 수 있고, 회의체도 할 수 있다. 이 정부 폭정을 막으려면 자유우파 세력이 하나가 돼야 하고 너 나 할 것 없이 뭉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황 대표는 ‘탄핵의 강을 건너고 개혁보수로 나와 낡은 집 허물고 새 집 짓자는 제안에 진지하게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유 의원의 발언을 의식한 듯 탄핵 문제 등으로 촉발될 당내 반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의를 생각하면 소아를 내려놓을 수 있다.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으니 잘 모아서 대통합을 이뤄가겠다”고 공언했는데, 나경원 원내대표까지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하나 돼야 된다는 생각은 다 같이 하고 있다. 모두 같은 마음이고 여러 채널로 말이 오갈 수 있다”고 황 대표와 유 의원의 회동 가능성에 힘을 실어줬다.

여기에 제3자인 대안신당의 박지원 의원조차 1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유 의원의 향후 행보에 대해 “박근혜 탄핵에 대해 인정하고 반성해야 된다는 이런 스탠스를 갖고 가는 게 보수 정치인으로서 성공하는 길인데 결국은 한국당으로 통합할 것”이라며 양측 간 보수통합이 성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 與의 ‘자성’과 野의 ‘통합’, 둘 모두 당내 반발이 문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로 변혁 소속인 권은희 의원은 한국당과의 통합에는 회의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로 변혁 소속인 권은희 의원은 한국당과의 통합에는 회의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문제는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한 자성론이나 탄핵 갈등을 넘어선 보수진영의 통합은 중도나 무당층을 끌어낼 수 있을 만한 새로운 총선 카드로 여야 각각 작용할 수 있겠지만 자당 내 반발을 극복하지 못하면 어디까지나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당장 여당에선 총선을 의식해 이 대표가 조 전 장관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일부 보도에 핵심 지지층이 지난 15일 민주당 당원게시판을 온통 ‘지도부 사퇴’ 요구로 도배했고, 인사청문회 때 조 전 장관을 비판한 금태섭 의원의 페이스북 계정은 물론 민심 이반 문제를 제기했던 박용진 의원의 SNS에도 비난 글을 쏟아내는 등 조 전 장관을 끝까지 보호하지 않은 민주당 의원들에 책임을 묻는 분위기인데, 이런 상황 속에 자성론은커녕 성난 고정 지지층의 압박 때문에 대부분 정권 두둔에 나서기도 바쁜 분위기다.

하지만 집토끼 눈치만 본 채 조 전 장관 문제와 관련해 자기반성적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못하면 총선 승리에 필요한 중도층이란 산토끼를 놓치게 된다는 딜레마가 없지 않은데, 그럼에도 발끈한 집토끼를 끌어안는 게 우선순위라 판단했는지 이 원내대표는 17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지도부 차원에서 유감 표명하고 사과 의사 밝힌 분들이 계시지만 그걸 떠나 지금은 민생과 경제 활력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고 신속하게 검찰개혁을 전개해야 하는 그런 시점인 만큼 그 일에 총력을 집중하겠다”며 자성론은 이제 접는 듯한 입장을 내놨다.

마찬가지로 야권의 보수통합 역시 각 당 내부의 반발수위가 성사 여부를 좌우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인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문에 유 의원 측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구 친박계가 여전히 한국당 내에 적지 않은데다 유 의원이 이끌고 있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내부에서조차 회의적 견해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안철수계 비당권파인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은 17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서 “유 대표가 황 대표와 만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지 않는다. 유 대표가 한국당에 요구하고 있는 쇄신의 조건이란 것이 한국당 특성상 절대 달성하기가 불가능한 조건”이라며 “항간에서 떠도는 통합의 가능성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선 없다”고 못을 박았는데, 유 의원도 이런 분위기를 이미 감지한 듯 앞서 16일 황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통합을 위한 게 아니라 원칙에 대해 말한 것”이라며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급기야 오신환 원내대표까지 변혁 내 안철수계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과 관련해 “생각들이 다 똑같을 수는 없다”면서 비당권파 내부에서조차 아직 의견 일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시인했는데, “다른 동료들에 의해 재조정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부연했지만 유 대표가 우선 신당 창당 시한을 21대 총선 예비후보등록일인 12월17일로 제시한 상황에서 장차 당내 설득부터 통합까지 이루기엔 상당히 시간이 촉박한 만큼 과연 어떤 결론을 내릴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