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중심에서 영화, 키즈, 커머스, 음악, 스타일 등 콘텐츠 장르 지속 확장 예고

티빙 개편 화면 이미지. ⓒCJ ENM
티빙 개편 화면 이미지. ⓒCJ ENM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CJ ENM은 ‘티빙’이 대대적인 콘텐츠 확장과 함께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용 환경(UI/UX) 구축으로 전면적인 개편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하반기에는 기존 글로벌 OTT 외에도 디즈니, 애플 등의 가세로 국내 OTT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티빙은 이번 개편을 통해 대표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먼저 티빙은 방송 중심의 서비스에서 영화, 키즈, 커머스를 시작으로 음악과 뷰티, 패션 등 스타일 콘텐츠까지 순차적으로 장르를 확장한다. 기존 CJ ENM이 보유한 콘텐츠 영향력을 OTT로 확대해 독보적인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영화의 경우, 이용자들이 국내 유수 영화사들의 최신 영화를 볼 수 있도록 국내 유일의 OTT 월정액 상품을 새롭게 출시한다. 티빙은 모바일과 PC는 물론 스마트TV와 같은 큰 화면에서도 제한 없이 4천여 편의 최신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무비 프리미엄 월정액 상품과 함께 영화 예매, 개봉영화 정보 및 리뷰 등 영화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원스톱 영화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티빙은 확장된 콘텐츠를 최적화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도록 이용자 환경(UI/UX)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 전 영역에서 개인화 맞춤형 서비스 ▲ 국내 최다 동영상 프로파일을 적용해 이용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 가능한 QoS 환경 구축 ▲ 실시간 방송을 최대 2시간까지 돌려보는 타임머신기능 도입 ▲ 콘텐츠 시청과 동시에 다른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는 모달 플레이어(Modal Player)를 적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는 대폭 향상된 개인화 서비스가 곳곳에 포진되어 눈길을 끈다. 티빙은 넷플릭스와 유사한 방식이 적용된 자체 큐레이션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콘텐츠를 단순히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개인 시청 이력과 동일 취향의 이용자 이력 알고리즘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추천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이 외에도 이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자유롭게 각 콘텐츠 장르의 배열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자체 검색 엔진도 구축했다.

새롭게 개편된 티빙은 안드로이드 버전에 이어 iOS 버전에서도 곧 업데이트 예정이다.

CJ ENM 관계자는 “티빙은 콘텐츠 회사의 OTT 플랫폼으로서 이용자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다양한 장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 서비스하는 플랫폼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내 여러 방송, 영화 제작사, 디지털 스튜디오 등 업계 플레이어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조를 확립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