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수사 절차에 영향 끼칠 만한 압력 절대로 있어선 안돼”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총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총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검찰개혁을 주장하는 서초동 촛불집회와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광화문 집회로 국론이 분열된 것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국가의 공직자로서 저희들이 맡은 직분을 다 할 뿐”이라고 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 총장을 지지 응원, 격려해 오던 국민들 중에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다수는 윤 총장께 비판이나 비난을 하고 계시고 반대로 공격하시던 분들 중에 일부는 지금 윤 총장을 보호하는데 소회나 국민들에게 메시지를 부탁한다’고 하자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와 함께 일을 했던 수사팀 모두 대한민국의 공직자”라며 “저희들이 어떤 일을 할 때 저희를 비판하시는 여론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겸허히 비판을 받아들여서 저희들 일하는 데 반영하고 또 저희를 응원해 주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또 감사한 마음으로 생각을 하면서 일할 뿐”이라고 밝혔다.

표 의원은 “이런 홍역을 거치면서 제발 우리 대한민국이 지나친 갈등으로부터 벗어나고 수사와 사법절차에는 전혀 정치적 영향, 어떤 수사 절차에 영향을 끼칠 만한 압력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며 “또 그렇게 될 수 있는 검찰·정치 개혁을 포함한 우리 사회 개혁이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과정 꿋꿋하게 이겨내시고 나중에 역사가 다 진위 여부는 밝혀내지 않겠는가”라며 “이번 사건도 표적 수사인지 먼지털이식 수사인지 목적성을 가진 수사인지 아니면 수사 정황과 단서와 혐의를 좇아서 일어난 자연스러운 수사인지 나중에 다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