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재, 정경심 의료자료 제출 관련 질의에 尹 “진단서라든지 제출하라고 요청한 걸로 알아”

17일 오전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17일 오전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조국 일가 관련 수사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되자 “저희들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어떤 사건이든 원칙대로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으로부터 ‘살아있는 권력도 수사하라’던 문재인 대통령의 주문을 받은 뒤 조국 전 법무부장관 관련 수사도 했는데 이게 대통령 지시를 거역한 것으로 보는지 묻는 질의를 받게 되자 “법과 원칙에 따라 어떤 수사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여권 일각에서 윤 총장의 동반 퇴진을 주장하는 사실을 아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엔 “언론을 통해서 봤다”면서도 “저에게 부여된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이라며 물러날 가능성엔 거듭 선을 그었다.

또 윤 총장은 MRI 검사로 뇌경색 판정을 받았다는 정경심 교수가 어제 검찰 소환됐을 때 진단서를 제출했느냐고 묻는 이 의원의 질의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면서도 지금껏 조사받기 어려울 정도로 정 교수의 건강상태가 심각하냐고 묻는 질문엔 “수사상황이기 때문에 전부 보고받는 건 아니지만 제가 알고 있는 걸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그는 검찰에 정 교수가 제출한 게 진단서가 아니라 입원 확인서고 신경외과가 아니라 (뇌경색과 무관한) 정형외과인데 맞느냐는 질문엔 “건강이 안 좋다는 얘기하니까 진단서라든지 필요한 확인 가능한 의료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청한 것으로 안다”며 “추가(제출)인지는 모르겠지만 통상 피해자나 참고인이 건강 문제로 조사받기 어렵다는 주장을 할 때는 진단서라든가 필요한 의료자료를 제출토록 해서 신빙성이 있으면 받아들이고 아니면 의사에게 전화하든지 확인해서 절차에 따라 저희 업무에 반영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도 이 의원이 정 교수 건강상태를 감안해도 언제쯤 수사 마무리할 것이냐고 묻는 질문엔 윤 총장은 “아직 종합적인 보고는 받지 못했고 수사상황은 좀 말해주기 어려운 점 양해바란다”고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그는 ‘검찰의 난’ 등 조 전 장관 일가 수사를 진행중인 검찰을 비판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발언과 관련해선 “그 분이 어떤 정점에 있는지 자유롭게 말하는 건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고발 사건이니까 원칙대로 절차에 따라 수사할 것”이라고 수사 의지를 드러냈다.

이밖에 이 의원 외엔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검찰을 비판하는 여론을 꼬집어 “조국 수사 관련해 좌파들이 선동하는데 저들이 도대체 왜 그러나 꼭지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 정점은 결국 대통령”이라며 “총장님은 증거와 범죄를 가지고 수사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장 의원은 “윤석열은 그대로 있는데 정치권이 난리”라고 꼬집기도 했는데, 윤 총장도 “저희는 대한민국의 공직자로서 어떤 경우에도 흔들림 없이 그렇게 일을 해왔고 하겠다”고 정치적 판단 없이 수사해나갈 것을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갑윤 의원이 “검찰 위상 정립을 위해 지금대로 해달라”고 주문하거나 주광덕 의원도 “변함없이 한결같이 해오지 않았나. 조국 사퇴로 수사 유야무야되면 국론분열이 더 클 것”이라고 강조하는 등 한국당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현재 수사가 흔들리지 말 것을 재삼 당부했다.

한편 대부분 원론적 차원에서 답변해오던 윤 총장은 윤중천 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신문을 고소한 데 대해선 어느 때보다 분명하게 본인 입장을 표명해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 민주당 금태섭, 김종민 의원이나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의 거듭된 고소 철회 요구에도 “진영에 따라 네티즌이나 유튜버 등 어마무시한 말을 들어왔어도 지금까지 고소 한 번 한 적 없지만 한겨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 중 하나이고 정론지”라며 “명예훼손에 대해 사과한다고 지면에 내놓으면 고소 유지할지에 대해 재고해보겠다”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