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 "코레일, 한번도 계열사 ‘감독’과 ‘기업진단’ 하지 않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의원은 코레일 계열사(코레일유통(주), 코레일관광개발(주), 코레일네트퉉스(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 계열사들이 추진한 사업 중 매출부진 등으로 중도한 포기한 사업은 총 12건으로 104억원의 운영손실을 본 것으로 확인 되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 / 코레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의원은 코레일 계열사(코레일유통(주), 코레일관광개발(주), 코레일네트퉉스(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 계열사들이 추진한 사업 중 매출부진 등으로 중도한 포기한 사업은 총 12건으로 104억원의 운영손실을 본 것으로 확인 되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 / 코레일)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코레일 계열사(코레일유통(주), 코레일관광개발(주), 코레일네트퉉스(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 계열사들이 추진한 사업 중 매출부진 등으로 중도한 포기한 사업은 총 12건으로 104억원의 운영손실을 본 것으로 확인 되었다고 16일 밝혔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코레일유통(주)의 온라인쇼핑몰 사업은 2011년 12월에 시작하여 3년 후(2015년 1월) 폐지하였으며 약 5억 7천만 원의 적자가 발생하였으며, 꽃배달 사업은 매출규모 하락과 품질관리의 한계로 수익 없이 2015년 12월(2010년 9월 시작)에 폐지하였다.

코레일네트웍스(주)의 경우, 레스토랑사업, 자전거셰어링사업, 카세어링사업과 스팀세차 사업이 폐지되었는데 레스토랑 사업은 2011년 1월부터 5년간 서울역에 운영하였지만 3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였으며 자전거셰어링사업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4월까지 운영하였지만 계속적인 손실 증가로 폐지하였다. 또한 카세어링사업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약 25억 원의 적자를 발생하고 경쟁력 한계로 폐지되었다.

코레일관광개발(주)의 경우, 렌터카 사업은 2010년 11월 사업개시 이후 지속적인 누적손실이 발생하였고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해 시작한 해외여행 사업은 2012년 사업개시 이후 8억원의 누적손실로 2015년 3월에 폐지하였다.

코레일관광개발(주)의 관광상품인 곡성강빛마을 펜션 사업은 누적 운영손실 증가로 2018년 12월에 폐지(2016년 3월에 시작)하였고 화천철도 테마파크 사업도 2012년 2월에 시작하였지만 계속적인 관광객 감소로 누적적자가 발생하여 2018년 10월에 폐지하였다.

한편 코레일은 계열사의 운영손실로 인해 폐지된 사업이 다수 발생하였지만 계열사에 대한 직접적인 ‘감독’ 과 ‘기업진단’을 진행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박재호 의원은 “사업계획이 부실하여 계속적인 누적적자로 인해 폐지되었음에도 코레일에서는 계열사에 대한 감독과 기업진단을 하지 않는 것은 문제”라 지적하며, “코레일 사장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계열사의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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