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대상이 되는 기관은 51개 부처가 아닌 301개 기관

ⓒ청와대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청와대는 정부 부처의 친환경차량이 미흡하다는 보도에 대해 요목조목 반박했다.

15일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최근 국감자료를 기반으로 정부기관장에 친환경차가 13%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반박했다.

이날 고 대변인은 51개 부처 중 129대 중에서 13.1%가 친환경차라는 지적에 대해 “51개 부처의 수가 어떻게 산출됐는지 모르겠다”며 “왜냐하면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이것을 다 합치면 1,160개가 되고, 그 중에서 친환경차 의무구매 대상에서 제외되는 기관들이 또 있다”고 했다. 

이어 “예를 들어 차량 보유 대수가 5대 이하이거나 아니면 당해 연도에 구매하는 차량이 2대 이하인 기관들은 제외돼 실질적인 대상이 되는 기관이 301개 기관”이라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가 친환경차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는지를 보려면 새로 구매하는 차량에서 친환경차의 비중이 얼만큼인지를 보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했다.

즉 “친환경차 비율이 2017년에는 50.2%였고, 2018년에는 56.5%로 6.3%가 늘었으며 2019년도에는 아직 몇 달 남아 있어서, 기관별 구매 계획들을 잡아놓은 것을 보면 18년을 대비해서 3배 정도가 넘는 수치가 되는 것으로 지금 분석됐다”고 했다.

더불어 “이 공공부문에서의 신규 구매 차량 70% 이상을 친환경차로 구매하는 것이 의무이기 때문에 설명드렸듯 각 기관에서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친환경차 비율을 높여가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물론이고 총리, 외교부, 환경부, 기재부, 산업부, 국토부, 중기부, 이런 부처들의 장관들도 모두 다 친환경 차량을 전용차량으로 이용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