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조국, 그 누구도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 이정표 만들어”
정춘숙, "패스트트랙 사법개혁안 ‘2+2+2 회동’ 오는 16일 논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다음 국회로 넘겨야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공수처 설치를 뺀 검찰 개혁은 앙꼬없는 찐빵”이라고 반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황 대표의 발언은) 지나쳐도 너무 지나친 오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검찰개혁의 핵심은 공수처 설치”라면서 “국민 절대다수가 찬성하고 지지하는 만큼 가짜 검찰개혁을 선동하는 비겁한 행동을 해선 안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 비위를 맞추느라 가짜 검찰개혁을 선동하는 듯한 비겁한 행동을 한국당은 중단하라”면서 “정략에 따른 오만이 지나치면 제 발등을 찍어 파멸로 이르게 된다”고 지적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대해서도 “검찰개혁을 가속화하고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사퇴를 결심했다”면서 “검찰개혁을 위해 혼신과 열정을 다 쏟은 그 역할은 불쏘시개 이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조국은 그 누구도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의 이정표를 만들었다”며 “민주당은 더 강력하고 확실한 검찰개혁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신속히 검찰개혁 법제화를 완수하라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고 그 명령을 받드는 것이 민주당 본연 역할”이라며 “국회선진화법을 무기로 질서있고 과감히 검찰개혁과 정치개혁을 이루겠다”고 했다.

한편 오는 16일 원내대표와 각 당 관계자가 포함된 이른바 2+2+2 협의체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사법·검찰개혁안에 대해 논의를 하기로 한 것에 대해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바뀔 수도 있지만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과 우리 당은 송기헌 의원이 들어가고 정개특위는 다른 분이 들어간다”며 “한국당은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들하고 (의원) 1인씩 해서 사법개혁특별위원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대해 논의하자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관련 법안에 대해서는 “다음주면 국정감사가 끝나니까 이번주, 다음주 사이에 제출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