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조국 딸 아니면 이런 특혜를 받을 수 있겠는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KIST 국정감사. 사진 / 박상민 기자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KIST 국정감사.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국책연구기관 국정감사에서도 조국 법무부 장관 딸과 관련된 의혹이 화두였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조 장관 딸의 KIST 인턴 경력 허위 기재 의혹을 중심으로 공세를 펼쳤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조 장관 딸에게 허위 인턴 확인서를 발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광렬 KIST 기술정책연구소 소장에 대한 징계를 촉구했다. 이 소장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의 초등학교 동창으로 알려진다.

이병권 KIST 원장은 박 의원이 ‘징계 절차를 밟지 않을 것인가’라고 묻자 “빠른 징계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최연혜 의원도 “조국 씨가 저지른 위법과 탈법들 자녀의 부정 입학을 위해 수많은 대학교과 공조직들이 유린됐는데 그 시발점에 KIST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장관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제출한 자기소개서에는 KIST 인턴 시기를 2010년으로 허위로 기재했는데 KIST에서 발급한 확인서에는 2011년으로 돼 있다”며 “KIST가 발급한 증명서도 권한이 없는 자가 발급한 허위로 밝혀지고 있는데 조국 딸은 허위 증명서마저 또 거짓으로 자기소개서에 기재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조국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낸 자기소개서엔 대학교 때 3주간 인턴을 했다고 하고, KIST는 언론에 배포한 것을 보면 5일간 했다고 하는데 조국 씨는 2주 동안 했다는 등 3자가 엇갈리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KIST 출입관리 시스템을 살펴보니 조 장관 딸의 방문증 발급 내역은 단 3일이고 이 중 KIST 서약서에 인턴으로 제시된 기간에 해당하는 날짜는 단 이틀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 장관 딸의 인턴 기간 동안 실제 조씨는 케냐 의료봉사 활동을 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참여가 불가능해 조국 씨가 KIST에 미리 양해를 구했다고 하는데 맞는가”라고 묻자 이 원장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김성태 한국당 의원(비례)은 KIST L3 연구동 앞에 있는 조형물에 조 장관 딸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을 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KIST를 거쳐 간 인물들이 연도별로 새겨져 있는데 조 장관 딸 이름이 새겨져 있다”며 “증명서 발급 기록도 없고, 출입 기록도 없고, 해외 봉사활동을 갔다 왔는데 인턴으로 인정하고 상징물에 이름까지 넣어주고 이게 보통 가능한 일인가. 권력층 자녀가 아니면, 조국 씨 딸이 아니면 가능한 일이냐. 이런 특혜를 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한탄했다.

하지만 이 원장은 “절차 과정에는 하자가 없다”고 말하자 김 의원은 “인턴 채용 과정이 평등했다고 보는가. 정의롭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되묻자 이 원장은 “그렇진 않다”고 답했다.

김경진 무소속 의원도 “KIST를 빛낸 인물들 이름이 써져 있는데 지금 조 장관 딸 이름이 있다고 하는데 맞는가”라고 묻자 이 원장이 “그렇다.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 KIST를 거쳐 간 전체 인물이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시에 박정희 대통령 동상을 세웠다”며 “박정희 대통령 동상을 당시 과학 기술에 도움 줬다고 세울 수 있는데 그 분의 따님이 현직 대통령일 때 세운 것은 부끄럽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3~5일 스쳐간 인턴이고 증명서도 허위로 밝혀진 인턴인데 그런 사람 이름이 KIST 조형물에 적혀 있다는 것이 부끄럽지 않나”라며 “과학기술계가 이래선 안된다. 과학기술계가 돈에 의해 좌지우지, 유명인과 정치에 영향 받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