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민, “윤중천 진술 나왔지만 추가조사 없이 마무리”

윤석열 검찰총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스폰서였던 윤중천씨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단 윤씨 진술이 있었다는 보도가 나오자 조혜민 정의당 여성본부장은 11일 “김학의 사건에 대해 규명되지 않은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며 관련자들의 처벌을 촉구했다.

조 여성본부장은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윤 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추가조사 없이 마무리됐다는 점이 제기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본부장은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은 윤 씨의 이런 진술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를 통해 검찰에 넘겼으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에 대해 기초 사실 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김학의 사건은 주요 가해자인 검사장 출신의 당시 법무부 차관인 김학의를 감싸기 위해 사건 은폐, 조작 의혹이 있었던 검찰권 남용권 및 인권 침해 사안”이라며 “과거 정부의 청와대 권력과 검찰 고위 간부가 그 직권을 남용하였다는 의혹을 받는 사안임에도 이에 대한 수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본부장은 “당시 검찰 수사가 문제가 있었다고 하면서도 관련자들은 어떤 책임도 묻지 않은 문제적 사건”이라며 “또한 남성 권력층에 의해 접대라는 ‘그들의 이익’을 위해 여성의 성을 착취한 심각한 여성인권침해사안으로 고위 권력층의 비리 사건이 아니라 ‘성폭력’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접대에 연루되어있다는 의혹 자체가 무얼 의미하는지 살펴야 할 것”이라며 “연루된 이에 대한 검증의 책임 역시 분명히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본부장은 “성적 착취를 바탕으로 한 지금의 접대가 누군가의 삶을 짓밟아왔는지, 성폭력 피해를 진술해도 뇌물죄로만 기소되는 지금의 현실에 우리가 개혁해야할 것은 무엇이고 누구의 관점으로 이뤄져야 하는지 되짚어야만 하는 때”라며 “이것이 가능할 때, 비로소 검찰 개혁이 이뤄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