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희경, “내지도 않은 인턴 공고를 봤다는 게 말이 되느냐”
곽상도, “조민 진단서 위조 가능성”…서울대 병원장, “서울대 병원 것”
서영교, “제4저자 등록된 포스터…나경원 아들, 역할 있었는지 의심”
박경미, “나경원 아들 포스터…교수와 대학원생이 무임승차를 했겠나”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10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법인을 비롯한 수도권 국립대학 대상 국정감사에서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질의하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TV]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는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또 다시 조국 법무부 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자녀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 공방을 이어갔다.

한국당이 조 장관 딸의 허위 인턴 의혹을 꺼내면 민주당이 나 원내대표 아들의 연구포스터 작성 특혜 의혹으로 반격을 시도했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조민 씨는 일관되게 ‘인터넷에서 공고를 보고 내가 직접 전화를 걸어 지원했다’고 주장했는데 서울대에서 고교생 인턴을 하는 경우가 있는가”라고 질의했고 오 총장은 “고교생 인턴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오 총장은 “아주 흔한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서 우리 이공계 경우에는 R&E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고교생들이 학교 와서 실험실에서 실험을 같이 하고 논문을 내거나 보고서를 내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전 의원은 “조민 씨 같은 경우 본인이 언론과의 인터뷰까지 해 가면서 ‘인터넷에서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하는데 제가 서울대에서 자료를 받아서 본 인권법센터 공고 내용을 보면 해당 공고 내용이 없다”며 “내지도 않은 공고를 봤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오 총장은 “공익인권법센터 행정을 담당하는 컴퓨터가 오래되고 고장이 나서 올해 초에 폐기한 일이 있어 그 전의 것을 다 알 수 없는데 저희들이 남아 있는 지금 보신 부분을 저희들도 찾아봤다”며 “이 사항은 지금 고등학생은 대상이 아닌 걸로 나와 있다”고 했다.

전 의원은 “고등학교 대상이 아닌 인턴도 물론이고 봤다는 공고는 어디에서도 기록을 찾아볼 수가 없고 조민 씨가 인턴 했다고 하는 그 이전 2009년도에 비슷한 인턴 모집 사례가 있었는데 그건 공고가 제대로 떠 있고 대상자도 대학생, 대학원생으로 돼 있는데 지금 조민 씨 같은 경우에만 이런 것”이라며 “그런데 이 인권법센터가 안경환 법대 교수가 만들고 한인섭 씨, 조국, 이분들이 주요하게 센터장 그다음에 참여교수로 활동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세 사람은 거의 ‘한 몸’이라고 할 정도로 정말 사상적으로나 참여연대라는 공통분모로 보나 똘똘 뭉쳐 있다”며 “조민 씨가 인턴했다고 할 때 당시의 센터장은 한인섭 씨이기에 이 정도 되면 이건 합리적 의심 정도가 아니라 비리가 있었다는 확신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부산대 의전원에 제출한 진단서가 위조 가능성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서울대병원으로부터 2015년도 진단서를 입수를 해 봤는데 거기에 보면 진단서 사본에 병원 로고가 있는데 (조 민씨가 제출한) 2014년도 10월달 발행된 진단서 사본에 보면 워터마크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대 전산 자료 확인하니까 휴학 신청서가 10월 1일날 13시 6분에 제출돼서 13시 7분에 승인된 걸로 돼 있다”며 “서울대 병원 진료는 2014년 10월 1일 오전밖에 불가능한 이런 상태인데 진료 대기시간을 감안하면 이 진단서가 발급되기가 거의 가능성이 없다고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의원님께서 보여주신 진단서 사본을 보면 내용·형식이 저희가 서울대학병원에서 발행하는 진단서에 서울대학교 병원장이라는 그러한 서체가 들어가고 그 서체는 서울대학교 병원에서만 쓰는 서체”라며 “제출된 진단서 양식은 서울대학교병원 것이 맞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 아들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화력을 집중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법인을 비롯한 수도권 국립대학 대상 국정감사에서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질의하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TV]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유력 정치인의 아들 김 모 군(나 원내대표 아들)은 윤형진 서울대 교수 실험실에서 논문을 만드는 일을 했다고 하는데 그것을 외국 대학에 낼 때 논문 포스터를 냈다”며 “그 논문 포스터에 서울대 소속이라고 했는데 논문에 서울대 소속 제1저자라고 쓰면 되는가”라고 오 총장에게 질의 했다.

오 총장은 “프로그램에 나와 있는데 자체에는 서울대라고 돼 있다”며 “프로그램 앞에 있는 건 세인트폴고등학교라고 되어 있었다”고 했다.

서 의원은 “서울대 프로그램의 소속이 맞았는가. 서울대 프로그램 소속에 맞는 선출 절차 과정이 있었나”라고 묻자 오 총장은 “없었다”고 답했다.

서 의원은 “서울대 국립대학교수가 정확하게 절차를 밟아서 들어오게 해 주든지, 절차를 밟아서 논문 포스터를 제출하게 해 주든지 이랬어야 되기 때문에 저는 여기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자 오 총장은 “지금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제보가 들어와서 조사를 하기로 한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조 장관 딸의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전방위 압수수색을 한 것을 언급하며 “한쪽은 온갖 곳을 압수수색하고 한쪽은 압수수색도 하지 않고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모 씨가 제4 저자로 이름을 올린 또 다른 연구와 당시 2저자로 등록했던 박사 학위 논문의 그래프가 동일한 것을 두고도 “중요한 건 저 논문은 2014년에 발표된 것(박사학위 논문)이고 저 포스터는 2015년에 제출된 것(나 원내대표 아들)”이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저 논문이 벌써 다 실험을 해서 2014년에 발표된 것인데 저 포스터에 제4저자로 등록됐다고 하는 것은 (김 모씨가) 저 그래프를 위한 역할이 있었는지 저희가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그냥 친구의 가정을 도와준 차원을 넘어서서 서울대 교수로서의 자격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했다.

박경미 의원도 “김 모 군의 스펙 만들기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서울대에서 제출한 답변서에 근거해서 짚어보면 2014년 당시 여당의 유력 정치인이 윤 교수에게 아들 김 군이 과학경진대회에 참여하려고 하니 실험실을 사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청탁한다. 윤 교수는 친분도 있고 해서 청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연구실과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며 “그리고 대학원생 2명은 기기 작동법과 데이터 취득 방법을 알려주고 실험을 도왔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하지만 유력 정치인은 ‘우리 아이가 다 쓴 것’, ‘7, 8월 실험했고 이후 과학경시대회 나가고 포스터 작성하기까지 1년 과정 모두 아이가 실험하고 작업한 것’이라고 이렇게 변명했다”며 “윤 교수는 이 주제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왔으니까 당연히 윤 교수가 아이디어를 제공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2015년 3월 김 군은 뉴햄프셔 과학경진대회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1등, 전체에서 2등 상을 수상했다”며 “2015년 8월 밀라노 컨퍼런스에서 포스터 발표를 하는데 IEEE EMBC(전기전자기술자협회 의생체공학컨퍼런스) 의생명 공학 분야에서 포스터 1저자는 김 군, 대학원생 2명은 공저자로 등록된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김 모 군은 컨퍼런스에 가지 않았고 다른 학생이 포스터 발표를 했는데 포스터 내용은 공개돼 있지만 과학경진대회 발표 내용은 확인할 수 없기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제목은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일치하다”며 “과학경진대회는 2015년 3월, 컨퍼런스는 8월이지만 발표 신청은 몇 달 전에 미리 해야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차가 거의 없어 내용도 동일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했다.

그는 “김 군이 전적으로 했다면 윤 교수와 대학원생이 무임승차를 한 것”이라며 “윤 교수와 대학원생의 역할이 컸다면 과학경진대회 단독 발표와 포스터 1저자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다른 심각한 문제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 승인받지 않은 것”이라며 “대회에 참가하려면 IRB 양식을 별도로 첨부하도록 되어 있는데 허위로 기재했을 개연성이 높고 고등학생 혼자의 힘으로 해야 한다는 규정도 위반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력 정치인은 아들이 방학 중 서울에 머무는 기간에 반드시 시험을 해야 한다고 촉박하게 부탁을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IRB를 건너뛰었을 것”이라며 “유력 정치인의 압박으로 IRB를 거치지 않아 연구윤리를 위반한다는 가책을 느끼면서도 도와줄 수밖에 없었다는 면에서 저는 윤 교수도 피해자”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