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국론분열 심각…대통령 책임방기·여당 직무유기”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최근 서초동과 광화문 집회 등 국민분열이 심각한 상황에 대해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10일 “여야 대표들과 회동을 통해 수습책을 찾아야 한다”고 대통령의 정치력을 주문했다.

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평화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도 광화문에 대규모 집회가 열렸고 또 이틀 뒤에는 서초동에서 반대편 집회가 크게 열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계속되는 서초동과 광화문의 대규모 집회를 두고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국민들의 생각은 다르다”며 “데일리안이 알엔써치에 의뢰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문제로 국론분열이 심각하다는데 찬성하는 여론이 45.7%, 반대하는 여론이 43.5%로 국론 분열이 심각하다는 여론이 우세하다”고 지적했다.

조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은 내각제였다면 의회를 해산하고 총선으로 국민 의사를 물어야 할 상황”이라며 “내각제가 아닌 우리나라에서는 국론분열을 막는 책임이 대통령과 여당에 있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알엔써치의 여론조사를 보면 국론분열이 심각하다고 응답한 사람들 가운데 국론분열의 책임이 대통령에게 있다고 답한 사람들이 55.3%”라며 “국론분열을 막아야 할 대통령이 국론분열을 만들고 있다면, 이것은 대통령의 책임 방기”라고 맹비난 했다.

조 원내대표는 “7일 대통령 발언 내용에도 대통령 자신이 이 사태를 어떻게 진정시키겠다는 내용은 단 한 줄도 없다”며 “법무부가 검찰개혁에 속도를 내고 검찰이 따르라는 명령 밖에 없었다”고 했다.

지난 7일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이 만나는 초월회에서 집권여당의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불참한 것을 두고서도 “국론분열이 엄중한 시기에 이 문제를 푸는 데 가장 중요한 집권여당 당대표가 불참한 것은 여당의 직무유기”라며 “앞으로 정치협상회의가 열리겠지만 이것과는 별도로 여당의 태도를 볼 때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푸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원내대표는 “지금 대통령께서 진짜 해야 일은 검찰개혁 속도를 주문하는 일이 아니라, 국론분열을 책임지고 수습하는 일”이라며 “여야 대표들과 만나 얘기를 듣고 함께 타개책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대통령의 결단으로 조 장관을 해임하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며 “그것으로 수습할 수 있는 시간은 이미 지났다”고 여야 대표 회동을 요청했다.

한편 해당 조사는 지난 7~8일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체 응답률은 8.0%로 최종 1125명이 응답했다.

표본은 올해 7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에 따른 성·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2.9%p다. 자세한 내용은 알앤써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