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등 공개 발언 안 해…전광훈 “참석자 1000만 돌파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를 비롯해 범보수진영은 9일 광화문광장을 비롯해 시청광장, 서울역광장까지 이어지는 동시다발 집회를 열고 '조국 장관 퇴진'과 '문재인 대통령 하야',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지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를 비롯해 범보수진영은 9일 광화문광장을 비롯해 시청광장, 서울역광장까지 이어지는 동시다발 집회를 열고 '조국 장관 퇴진'과 '문재인 대통령 하야',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지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등 범보수단체가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대한민국바로세우기 2차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주최 측은 이날 오후 1시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1차 집회를 이어가다가 오후 4시경엔 청와대 앞으로 행진하는 2차 집회를 진행했는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총괄대표인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은 오후 2시 40분쯤 “처음에는 500만명 정도로 예상됐는데, 다 해서 1000만명 정도는 나오신 것 같다”며 지난 3일 열렸던 1차 집회 당시보다 몇 배 더 많다고 주장했다.

이번 집회 역시 자정까지 인원 5000명 규모로 집회하겠다고 신고한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대회 외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운동본부 500명, 일파만파 5000명 등 1차 집회 당시 참석했던 보수단체들이 다수 참석했으며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 등 보수정당은 물론 청계천 앞에선 서울대 광화문집회 추진위원회까지 조 장관 자녀 의혹을 패러디한 ‘인턴십 활동 예정 증명서’를 배포하는 등 조국 규탄 집회에 동참해 이들과 한 목소리를 냈다.

다만 한국당은 동원집회라는 여당의 지적이나 국론분열 프레임에 휩싸일 가능성을 감안한 듯 앞서 12일 개최키로 한 당 주최 집회를 취소한 데 이어 지난 3일 집회와 달리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개인 자격으로 참석해 이날 연단에 오르지 않은 채 거리에 앉아 피켓을 들고 ‘조국 구속’ 구호를 외치는 정도에 그쳤다.

그러면서도 황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의 분노를 가볍게 생각해선 망국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을 향해 경고했으며 나 원내대표도 “국론을 이렇게 분열시키고 국민 마음을 거스르는 모습은 국민들에게 용납되지 않을 것이다. 분노가 임계점에 달했고 이젠 문 대통령이 정말 결단할 시간”이라고 문 대통령을 압박했는데, 이들 외에 김문수 전 경기지사나 이재오 한국당 상임고문,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아예 연단에 올라 한층 수위 높은 발언으로 문 대통령과 조 장관을 규탄했다.

특히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비위 문제로 논란이 됐던 조 장관의 동생에 대한 구속영장이 어제 법원에서 기각됐다. 현 정권에선 법도 필요 없고 양심도, 논리도, 팩트도 다 필요 없는 것”이라며 “이 정권은 사회주의 정권이고 이런 사람들은 말로 해선 듣지 않는다. 10월 항쟁처럼 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일부 국론분열 논란은 의식한 듯 “우리의 경쟁상대는 서초동이 아니라 홍콩시민”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후 김 의원과 김 전 지사 등은 광화문광장을 떠나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했으며 오후 7시부터는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 등 우리공화당 측도 함께 청와대로 행진했는데, 행진 선두에 선 투쟁본부 측은 지난 3일 집회처럼 이날도 청와대 앞에서 철야농성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부터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이른바 ‘맞불 집회’도 열렸는데, 인터넷 커뮤니티 ‘루리웹’ 회원들로 구성된 ‘북유게사람들’은 야당 규탄과 조 장관 옹호 목적으로 시민참여 문화제를 개최하고 ‘우리가 조국이다’란 피켓을 든 채 “떡검 해체”, “조국 수호”, “윤석열 수사”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