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고심하기 마련인 이때 서울시내 곳곳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피곤하다 바쁘다 평소 아빠로서 엄마로서 잃었던 점수를 우리의 아들·딸들에게 맘껏 따보도록 하자.


먼저 서울시에서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3시까지 청계광장에서 제85회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하는데 축하공연, 어린이 문화경연, 놀이마당, 과학체험놀이교실 등이 진행된다.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는 축하공연에서는 서울 알로이시오 초등학교 합주반 공연, 한국어린이 태권도 동아리 시범단의 무술시범, 비보이 MB크루 공연, 전통악기를 이용한 퓨전국악 공연, 캐릭터 어린이 동요 및 댄스 공연 등이 이뤄지며 어린이 문화경연에서는 가족별, 팀별 레크레이션과 동요부르기 등이 이뤄져 즐거운 한때를 보내게 된다.


청계광장 남측도로에서 펼쳐지는 놀이마당에서는 에어바운스, 페이스 페인팅, 풍선아트 등이 이뤄지고 청계광장 우측도로에서 열리는 과학체험놀이교실에서는 간단한 실험도구를 제작하고 체험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떳다떳다 비행기, 공기축구 시합, 신기루, 중력옮기기, 팽이풍선 등과 전통탈을 소개하고 탈목걸이를 시연 및 제작도 해본다.


▲축하공연
5. 5(토)10:30~12:00청계광장 메인무대
·알로이시오초등학교 합주반 공연
·태권무술시범
·서울시소년소녀어린이합주반 공연
·비보이 공연
·퓨전국악 공연
·캐릭터 쇼
·풍물놀이 공연


▲어린이문화경연
5. 5(토)12:00~14:00청계광장 메인무대
·가족별, 팀별 레크레이션 및 동요부르기


▲놀이마당
5. 5(토)10:00~15:00청계광장 남측도로
·에어바운스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과학체험놀이교실
5. 5(토)10:00~15:00청계광장 우측도로
·떳다 떳다 비행기, 공 기축구 시합, 신기루, 중력옮기기, 팽이풍선, 떠오르는 공, 움직이는 축구선수 등


한강시민공원 이촌지구 잔디밭에서는 5월 5일 오후3시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5회 내친구 서울 어린이 백일장이 펼쳐진다. 당일 등록 및 현장접수(오후 1시 30분부터)가 가능하며 당일 원고지 및 필기구 등은 배부해 주고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5월 10일 당선작을 인터넷(kid.seoul.go.kr)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부문은 동시와 산문으로 글제는 현장에서 발표한다.


또한 한강시민공원 잠실지구에서는 5월 5일 오전 10시부터 한불어린이 축제 ‘환경 그리기’ 미술대회가 펼쳐진다. 당일 현장접수가 가능하며 그림도구를 준비해오면 당일 도화지를 배부해주고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5월 12일 발표될 예정이다. 당선작에 대해서는 알파갤러리에서 전시되며 6월에 프랑수 9구 아과도 샬롱 초청 전시도 이뤄진다.


또한 5월 1일부터 5월 6일까지 오전10시부터 오후 6까지 한강 노들섬에서는 어린이 난장 행사가 펼쳐진다. 어린이 관객들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맘껏 풀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나아가 상상력과 표현력의 경험을 되살리는 놀이교육 대안 프로그램으로 활·팽이·탈·연·나만의 타일·나만의 책 만들기, 철사공예, 허브체험과 손두부 만들기, 떡메치기, 투호던지기, 굴렁쇠, 마술쇼, 난장○×왕! 퀴즈대잔치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서울시설공단(www.sisul.or.kr)에서는 5월 5일(토)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즐거운 하루를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어린이대공원 정문 옆 열린무대를 중심으로 야외음악당과 팔각당 등지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는데 오전 11시 ‘가족 점핑볼 경연대회’를 시작으로 밤 9시까지 행사를 만날 수 있다.


가족 점핑볼 경연대회는 가족 단위 방문객 참여 프로그램. 가족끼리 2인 1조로 오래 뛰기와 이어달리기로 예선을 한 뒤 미끄러지지 않고 통과하면 본선에 진출하고, 본선은 SBS TV 슈퍼바이킹 프로그램의 마의 5구간 중 ‘점핑볼 구간’과 똑같은 세트에서 펼쳐진다. 선착순으로 현장 참가할 수 있으며 닌텐도DS, 점핑볼 등 푸짐한 상품도 준비돼 있다.


어린이날 공연은 열린무대에서 미에르바 현악4중주와 B-boy, 엔터-K 댄스 공연 등으로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1부가, 오후 7시부터 밤 9시까지 2부가 펼쳐진다. 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나라(팔각당 지층)’에서는 뽀로로, 뿌까 같은 캐릭터 전시 외에도 해머보이 망치, 마테오, 별주부 해로 같은 애니메이션을 이어가며 상영한다. 환경 보호와 인권 등 유익한 주제가 쉽고 재미있게 전개된다.


△해머보이 망치 : 환경파괴로 대륙이 물에 잠겨버린 먼 미래에 개구쟁이 소년 '망치'가 세계 평화를 위해 악당 뭉크와 펼치는 한판 대결. △날으는 돼지 해적 마테오 : 오염된 바다와 육지의 가플그레인을 배경으로, 짝퉁 해적 마테오가 진짜 해적 울프비어도, 똑똑한 커틀렛 공주를 상대로 펼치는 상상체험 모험기. △별주부 해로 : 바다 속 용궁에서 용왕이 중병에 걸리자 ‘해로’가 병을 낫게 하는 유일한 방법인 토끼의 간을 얻기 위해 육지로 모험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어린이날에 맞춰 공원 전역에는 화려한 경관조명 아래 튤립·팬지 등 21만본의 꽃장식에다 꽃탑·꽃벽·토피어리·가로화분 등 꽃 조형물이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 또 동물공연장, 로봇전시회, 동춘서커스, 공룡전시장 등 봄꽃축제 특별 기획 전시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 어린이대공원 프로그램

▲가족점핑볼 경연대회
야외음악당11:00 ~ 17:00
· 가족단위의 점핑볼 계주대회
상품:닌텐도DS, 점핑볼, 플라이휠, 플랫볼


▲어린이날 공연
(1부)
열린무대15:00 ~ 15:20
· 통기타 라이브 콘서트
15:20 ~ 15:30
· 미에르바 현악 3중주
15:30 ~ 16:05
· B-boy공연
16:05 ~ 16:25
· 누가 진짤까? - 모창가수 공연
16:25 ~ 17:00 · 엔터-K 댄스 공연〃
(2부)19:00 ~ 21:00
· 1부 공연 반복


▲캐릭터나라
팔각당지층10:00 ~ 18:00
· 국내 우수캐릭터 전시 및 애니메이션 상영(해머보이 망치, 마테오, 별주부 해로, 별별이야기)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아 박물관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에게 무료관람을 실시하는 동시에, 한얼민속예술단의 신명나는 국악공연 및 한국녹색문화재단의 짚·풀 공예, 테라리움과 나무공작 만들기, 숲 속 체험 사진전 등 환경 친화적인 체험과 전통놀이 체험, 종이접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한얼민속예술단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국악교육과 공연예술 활동에 주력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공연 활동으로 우리 전통을 세계에 알리고 있는 청소년 국악예술단이다. 공연의 구성은 놀이가 행해지기 전에 이루어지는 앞 놀이의 일종인 “길놀이”와 영화 ‘왕의 남자’로 대중적인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풍물놀이”, 설장고 놀이에서 연희되는 “삼도설장고”, 평안도와 황해도 지방의 민요인 “서도민요”로 이루어진다. 또, 창작 타악기로 크기와 소리가 다른 모든 북을 이용해 웅장한 멋을 느낄 수 있도록 짜여진 “대북울림”, 연주 및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국악곡으로 흥겨운 굿거리장단과 자진모리장단의 “실내악”등도 펼쳐진다. 공연시간은 오후 1시, 2시, 4시이다.


한국녹색문화재단의 “재미있는 숲 속 이야기”체험은 여러 가지 행사들로 이루어진다. 자연물 소재인 나무를 이용하여 쥐, 판다곰, 고양이, 소떼, 장승 만들기를 해보고, 짚과 풀을 이용하여 계란꾸러미, 칼, 문어, 물고기 등을 만들어 본다. 또 마음속에 숲 속을 그리며 유리 용기 안에 나만의 작은 정원 테라리움을 만들어 보고 또 꽃 누루미 체험 및 나눔의 숲 속 체험 사진전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체험 시간을 가짐으로서 자라라는 어린이들에게 자연사랑의 마음을 일깨워 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전통놀이 체험으로 널뛰기, 굴렁쇠, 투호놀이, 죽마놀이 등을 할 수 있으며, 우리 전통문양 그림을 내 얼굴에 그려주는 페이스페인팅, 예쁜 치마저고리를 직접 접어보는 종이접기 행사도 할 예정이다.


※ 행사개요
- 신나는 어린이날 행사 -
○ 일 시 : 2007. 5. 5(토) 11:00~17:00
○ 장 소 : 서울역사박물관 (종로구 세문안길 50)
○ 행사내용
- 한얼민속예술단 공연 : 길놀이, 풍물놀이, 대북울림 등 (오후 1, 2, 4시 각 1시간)
- 한국녹색문화재단 : 재미있는 숲 속 이야기(목공예 체험, 짚·풀 공예, 나눔의 숲, 숲 속 체험 사진전 등)
- 전통놀이 체험 : 굴렁쇠, 투호놀이, 죽마놀이 등
- 기타 : 종이접기, 페이스페인팅 등


서울시립미술관에서는 5월 5일(토)과 5월 6일(일) 兩日간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야외마당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무료 “페이스페인팅” 행사를 펼친다.


페이스페인팅 행사는 같은 기간에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야외마당에서 펼쳐지는 <2007 미술관‘봄’나들이전-아트 사파리(art safari)>와 서울시의 대표적인 축제인 <하이서울 페스티벌 2007> 행사와 함께 연계되어'가정의 달 5월'을 맞아 하나의 축제기간으로서 가족 모두가 함께 전시를 관람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트 사파리'라는 주제로 동물의 형상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전시되는 <2007 미술관‘봄’나들이전>은 이번 행사와 더불어 어린이들에게 미술관 옥외공간을 거닐며 야외 곳곳에 자리한 동물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그들만의 동심에서 찾을 수 있는 전시감상의 즐거움과 체험의 기회를 선사한다.


또한, 이 기간에 시립미술관에서는 차가운 미술사적 논리와 미학적 가치를 찾아볼 수 있는 <한국화 1953-2007>전과 2006년도 시립미술관이 수집한 소장작품을 공개하는 <신소장작품 2006>전이 함께 전시되면서 가족 나들이에 즐거운 축제의 장으로서 만이 아닌 유익한 교육과 지적 성찰의 기회도 함께 제공된다.


어린이들에게 페이스페인팅은 다양한 색감의 물감과 자유로운 표현들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아이들의 또 다른 동심과 즐거운 미적 경험의 세계를 자극할 것이다.


※ 행사개요
 행 사 명 : 페이스페인팅(facepainting) 이벤트
 일 시 : 2007. 5. 5(토) - 5. 6(일) (2일간) 13:00 - 18:00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야외마당
 대 상 :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
 참 가 비 : 무료


용산 전쟁기념관(館長 金石元)에서는 옥내·외 상설전시장을 13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선착순 1000명에게 도서 등 기념선물을 나눠주며 특별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하이서울 축제와 연계하여 시행되는 이날 행사는 10시부터 연예병사 사인회를 시작으로 ‘박광덕과 함께하는 어린이·가족씨름대회’가 펼쳐지며, 요술풍선 만들기와 페이스페인팅을 체험이 무료로 제공된다. 이어 13시까지 무선조종보트대회, 화약로켓발사등 행사가 이어지고 12시30분부터 어린이노래자랑이 펼쳐져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게 된다.


특히 이날 13시 30분부터는 좀처럼 보기 어려운 수방사 특공대대 장병들의 특공무술 시범관람을 통해 우리 국군의 위용을 직접 느껴볼 수 있으며, 이어 우리 군의 정연한 군기상태를 보여주는 국군의장행사가 ‘전통검법시범, 여군 동작시범, 3군 통합 의장시범’순으로 개최되어 이날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전쟁기념관은 전쟁을 단일주제로 5천년 민족사를 조망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념관으로 3만 5천평 부지 위에 호국추모실, 전쟁역사실, 6.25전쟁실 등 6개의 전시실과 전투기, 탱크, 미사일 등이 전시된 야외 대형장비전시장을 갖추고 있는 세계적인 기념관이다. 중앙광장 일대에는 인공호수와 분수대, 넓은 녹지가 펼쳐져 있고 식당, 쉼터, 기념품 매점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도심 속 문화휴식 공간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하철 4호선과 6호선 삼각지역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자치구에서도 어린이 날을 맞아 어린이들의 숨겨진 재주와 솜씨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글짓기 대회, 그림그리기 대회와 동요대잔치, 뮤지컬공연, 각종 체험행사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강서구 가양2동에 위치한 허준박물관에서 어린이날인 5월5일과 6일 어린이들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약재공예만들기, 향첩만들기와 탈인형과 사진찍기 등 체험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5월4일 15시 강서구민회관에서 동요부르기, 그림그리기, 글짓기 등 강서어린이 솜씨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5월5일 서울공항에서 한국항공소년단 주관으로 위 스타트 마을 가족 50명을 초청하여 축하비행, 개막식, 축하행사, 에어쇼 및 항공기전 체험행사(종이비행기 제작교실 외), 참여행사(페이스페인팅 외), 전시행사(항공레포츠 장비 외)를 개최할 예정이다.


금천구에서는 각종 놀이체험 한마당, 그림그리기 대회, 화합 한마당, 장기 경연대회 등 다양한 행사내용으로 구성된 제85회 어린이날 기념 “금천어린이 날아라 푸른하늘” 행사를 5월4일 11시부터 금빛공원에서 펼친다.


구로구 고척근린공원에서는 5월5일 10시부터 어린이날 종합행사를 개최하는데 사생대회 및 백일장은 물론 태권도, 마술, 스포츠댄스, 어린이 사물놀이 등 각종 동아리 공연과 초등학생 밴드 콘서트, 특공무술, 난타공연과 어린이날 다문화 가족사진 촬영등 신나고 흥겨운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이밖에도 서초구 서초구민회관에서 열리는 “어린이 동요대잔치”(5월9일 14시),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의 5월 5일 어린이 무료입장과 코스튬플레이, 포토서비스 이벤트, 이대사회복지관에서 열치는 희망가득어린이축제 등이 어린이들과 가족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