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文 본인이 밀어붙였는데 이제 와서 왜”…이준석 “지적 많이 들어오니 이런 식”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우)와 이준석 최고위원(좌)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우)와 이준석 최고위원(좌)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국무회의에서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 50인 이상 사업장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재계의 우려가 크다’고 발언하자 바른미래당에서 “왜 항상 모든 X을 국민에게 찍어 먹이고 나서야 그게 X인 것을 아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야당이 이미 지적했지 않나”라며 “매번 야당이 거기에 ‘X싸면 안 됩니다’라고 하면 적폐에 친일몰이에 귀막고 강행하고 나서 슬그머니 사람들이 냄새난다고 하면 ‘X에 대해 지적이 많이 들어오니 보완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답한다”고 문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여기에 같은 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2년 반 내내 야당과 경제계가 대통령에게 했던 얘긴데 왜 갑자기 본인이 우리에게 하는지 모르겠다. 본인이 밀어붙여놓고 이제 와서 왜 그러는지”라며 “아무 대책도 없이 문 대통령의 원래 계획대로 2021년 7월 1일부터 5인 이상 모든 사업장에 주52시간 근로시간제를 무조건 도입하게 되면 그땐 정말 뒷감당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회기 내에 탄력근로제와 유연근로시간제 등 관련 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면서도 “노동시간단축을 밀어붙여서 벌어지고 있는 후유증들이 보완입법을 한다고 치유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래서 이런 방법도 있는데 보완입법과 동시에 50인 이상 사업장에 대한 확대 시행은 1년간 보류해놓고 현재 시행 중인 300인 이상 사업장들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라며 “혹시라도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면 그 문제들에 대한 대책까지 세운 다음 확대 시행 시기를 다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세계 무역 갈등 심화와 세계 경기 하강이 우리 경제에 어려움을 주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기업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애로를 해소하는 노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서도 300인 이상 기업들의 경우 비교적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도 50인 이상 기업으로 확대 시행되는 것에 대해선 경제계의 우려가 크다. 탄력근로제 등 보완 입법의 국회 통과가 시급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