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피고발인 신분이 본인 수사 중지 요청…몰염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여당 의원에게 욕설을 해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더 이상 법사위원장 자격이 없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당장 그 자리에서 내려올 것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 위원장이 국감 도중 ‘국회 패스트트랙 사건은 검찰이 손댈 일이 아니다’라고 검찰을 압박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피고발인 신분이 국감장에서 본인에 대한 수사 중지를 요청했다”며 “명백한 수사 청탁이고 참 몰염치한 피고발인 언행”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는 헌정 사상 처음일 것”이라며 “세계 어느 나라 의회사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한 편의 희극”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여 위원장은 한술 더 떠 수사중지가 검찰개혁이라는 망언까지 선보였다”며 “뻔뻔하다. 지켜보는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감장에서 동료에게 욕설까지 한 역대급 파렴치한을 보인 여 위원장에게 고스란히 반사해 돌려주겠다”며 “오늘 우리 당은 윤리위에 여 위원장을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여 위원장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김종민 의원에게 ‘X신 같은 게’라고 욕설을 한 바 있다. 당시 여 위원장의 발언은 생중계 되면서 논란이 확산됐고 여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이 사과를 요청하자 “김 의원 말에 화가 나 이렇게 얘기 했다고 한다. 영상이 있다고 하는데 그때 흥분한 건 사실”이라며 “흥분해서 정확한 표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그런 말을 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