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퇴진 이래 최대 인파…문 대통령, 조국 사퇴시키고 국론 통합 나서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4일 광화문 집회를 동원된 결과라고 주장하는 여당을 겨냥 “동원된 인파만으로 광화문에서 서울역까지 메울 수 없고 어제 집회에서 벌써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와 정권퇴진 구호를 외치는 군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조국의 특권과 반칙에 좌절하고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에 분노한 시민들이 거리로 나섰다. 가족 단위로 아이를 데리고 나오는 학부모는 결코 동원된 사람만은 아닐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에 나선 이래 최대 인파”라며 “문 대통령은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민심을 엄중히 읽어야 한다. 정파적 이익을 버리고 이념적 아집에서 벗어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손 대표는 “조국이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내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질 때부터 국론 분열의 주역인 조국을 임명하면 안 된다고 여러 차례 경고했었다”며 “좌우와 보수라는 진영싸움으로 나라가 망가지고 있는데 이게 과연 대통령이 말한 나라다운 나라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은 국론 통합에 나서야지 분열을 부추기면 안 된다”며 “대통령은 조속히 조국을 사퇴시키고 국론을 통합하는 일에 최우선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손 대표는 전날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비공개로 소환해 8시간 동안 조사했다가 귀가시켰던 검찰을 향해선 “대통령의 위세와 여권의 압박에 눌려 제대로 조사하고 처벌하지 못하면 검찰은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며 “조국 가족에 대한 수사는 물론 조국 본인도 구속을 불사하겠다는 자세로 임해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