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10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52,391,4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47,723,08개와 비교하면 9.78%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2019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위메프, 옥션, 인터파크, 티몬, G마켓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쿠팡 ( 대표 김범석, 고명주, 정보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1,731 미디어지수 1,275,183 소통지수 5,811,519 커뮤니티지수 5,928,010 사회공헌지수 2,225,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71,46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527,038 와 비교하면 24.40% 상승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8,783 미디어지수 1,052,919 소통지수 2,174,647 커뮤니티지수 1,385,670 사회공헌지수 1,228,7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10,80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7,954,071와 비교하면 13.12% 하락했다.

3위, 티몬 ( 대표 이진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9,748 미디어지수 955,962 소통지수 1,257,344 커뮤니티지수 763,334 사회공헌지수 2,784,8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41,257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33,003와 비교하면 17.59%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