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통령 압박에 굴하지 말고 진상규명 위해 철저히 수사해주길”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152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152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일 “조국 사태는 검찰개혁의 문제가 아니라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 문제로, 조국 수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문 대통령은 검찰 관련 발언을 삼가 달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검찰개혁은 해야 할 일이고 인권을 존중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도 옳은 말이지만 정경심 교수에 대한 소환조사가 임박한 시점에 일어난 일이라 조국 정국을 타개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미국에서 귀국한 다음날 메시지를 통해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강조하며 조국에 대한 검찰수사를 비판해 검찰에 압박을 가했는데 사흘 만에 다시 검찰에 또 다시 압박을 가한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검찰총장에게 지시를 하달하는 것은 정치사상 유례가 없었던 일로 조국 정국을 검찰개혁 프레임으로 변환하려는 것이라면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말라는 속담을 새겨들어야 한다. 검찰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수사업무를 방해해선 안 된다”며 “조국 사태를 철저히 밝히는 것이 먼저고,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국민의 의혹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지 검찰 수사 업무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손 대표는 검찰을 향해선 “많은 국민이 검찰 개혁을 외치지만 더 많은 국민은 조국의 딸과 사모펀드를 운영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의로운 사회의 기틀이 마련되길 바란다. 대통령의 압박에 절대 굴하지 말고 오로지 진상규명만을 위해 철저히 수사해주길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전날 특수부 폐지 등 검찰개혁안을 즉각 내놓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윤 총장의 개혁 의지를 모든 국민이 확인했다”며 “우리 사회에 공정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 검찰에 국민은 적극 성원을 보낸다. 조국 수사에 집중하고 이 땅에 정의를 세워야 할 때임을 명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손 대표는 북미 대화 재개와 관련해선 “실무협상이 비핵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새 전기가 되길 바란다. 북한과 미국 모두 합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이번 협상에서 논의돼야 할 것”이라며 “북한이 말하는 제대로 된 계산법이든 미국이 말하는 새로운 방법론이든 이제는 비핵화의 구체적 로드맵이 나와야 할 때”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