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검찰개혁 집회…檢 올바른 길로 이끄는 큰 원동력 될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수사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국민들에게 불법을 교사하는 그런 행위밖에 더 되는가”라고 맹비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상식 이하의 짓을 정치 지도자가 하고 다니면 국민들이 뭐라하겠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법무부 장관도 하고 국무총리까지 한 사람이 수사에 나가서 묵비권을 행사한다면 차라리 나가지 말지, 안나가야지 묵비권을 사용할 것이면 왜 나가냐”며 “국민들에게 불법을 교사하는 그런 행위밖에 더 되는가. 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그만하겠다”고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이 대표는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은 불법이라고 하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에 대해 실질적으로 거부했다”며 “황 대표는 국회의원이 아니라서 이게 불법인지 아닌지 분간을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지난 주말 서초동 집회와 관련해서는 “제가 생각을 해보니 토요일날 집회는 두 가지 성격”이라며 “2009년에 노무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에 따른 당시에는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라고 했는데 그런 심정이 기저에 깔려 있고 그리고 2016년에 이루어진 광화문 촛불 혁명에 승리 이 두 가지가 같이 곁들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그런 점에서 보면 시민의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굉장히 강력한 염원을 담은 집회”라며 “이것이 검찰을 올바른 길로 이끄는 큰 원동력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검찰 개혁 완수를 위해 특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며 “당은 특위와 당정 협의회 관련 상임위를 총 가동해 할 수 있는 검찰 개혁의 모든 부분을 다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번 정기 국회 내에 검찰개혁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당력을 최대한 모아내도록 하겠다”며 “검찰은 좀 더 진지해주길 바란다. 형식적으로 개혁한다는 시늉만 내지 말고 진정으로 스스로 거듭나지 않으면 검찰 자체가 국민들로부터 외면 당한다는 사실을 직시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