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지부 “고용안정협약서·적정 매각 위로금 보장돼야”
사측 “5년 고용 보장 계약에 명시됐다”

 

내일 대주주적격심사를 앞둔 MBK파트너스와 롯데카드 본사에 대해 롯데카드 직원들이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시위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 / 김은지 기자
내일 대주주적격심사를 앞둔 MBK파트너스와 롯데카드 본사에 대해 롯데카드 직원들이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 / 김은지 기자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내일 대주주적격심사를 앞둔 MBK파트너스와 롯데카드 본사에 대해 롯데카드 직원들이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1일 사무금융노조 롯데카드 지부 관계자는 금일 정오 서울시 중구 소월로에 위치한 롯데카드 본사 앞 피켓 시위 현장에서 “지금까지 17년 동안 2조원 이상 수익을 낸 롯데카드가 오로지 매각대금을 높이기 위해서 금융지주회사도 아닌 사모펀드 회사로 자사를 팔았다”며 “법적으로 팔아야 되면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직원들에 대한 합당한 처우를 하고 고용안정을 보장해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는데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시위를 통해 롯데카드 지부는 법적으로 고용안정이 보장되는 협약서와 사측에서 언급한 매각 위로금 1%보다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롯데지주는 지난 5월 24일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과 롯데카드 매각을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롯데지주가 보유했던 롯데카드 지분 79.83%를 MBK컨소시엄으로부터 1조3810억원을 받고 매각하는 내용을 담은 계약인 걸로 알려져 있다. 이후 금융위원회는 이달 2일 정례회의를 열어 MBK 파트너스에 대한 대주주 적격심사안을 안건으로 올리기로 한 바 있다. MBK파트너스가 대주주로 인정될 경우 매각 절차는 마무리돼 최종적으로 롯데카드는 MBK로 귀속하게 된다.

이달 11일 내 결정될 걸로 알려진 대주주적격성심사 과정만 남겨놓은 상황에서 롯데카드 지부는 진행과정 동안 롯데카드와 MBK 고용승계 부분에 대한 내용이 알려진 바가 전혀 없자 고용보장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왔다. 지난달 4일 롯데타워 롯데몰에서 고용안정 쟁취와 매각에 따른 합당한 보상을 위한 롯데카드지부 투쟁 선포식을 연 이후 지부는 관련 시위를 이어가는 중이다.

롯데카드 지부 관계자는 “사측에서는 선언서와 같은 법적 효력이 없는 문서로 합의를 해주겠다고 제의해왔으나 거절한 바 있고 이후 보내온 ‘경영진이 직원여러분께 드리는 글’에는 근로기준법에 이미 명시된 전수사항 수준인 내용이 담겨있다”며 “주주 체결계약에 5년 고용이 법적으로 보장됐다고 설명돼있으나 5년만 정말 보장이 되는 건지 그 이상 기간은 어떻게 되는 건지 등 전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 측에서도 노무사가 있어 자문을 받고 있는 만큼 고용안정을 위해서는 고용안정협약서를 받아야 하며 받을 때까지 시위를 이어갈 생각”이라며 “시위엔 지난 금요일에도 지주 앞에서 300명 규모 집회가 열렸고 보통 아침, 출근, 중식, 퇴근시간에 이어 철야 텐트 농성까지 이어가며 평균 50-100명이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롯데카드 지부 측은 JKL파트너스로 매각되는 롯데손해보험과도 매각 위로금 격차가 큰 부분도 지적했다.

롯데카드 지부 관계자는 “롯데손해보험과 롯데 계열사인 EB카드도 매각됐는데 3년 전부터 흑자로 돌아선 매출 3조 규모의 롯데손보는 4%대 위로금을 받는 부분은 차치하고서라도, 2조원 이상 수익을 냈던 롯데카드와 2009년 설립 이래 흑자를 낸 적이 없는 EB카드와 보상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부분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특정 회사와 비교하는 차원을 떠나서 롯데카드 직원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부 관계자에 따르면 EB카드는 기본급에 300%, 롯데카드는 기본급 400% 보상이 책정됐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5년간 고용보장은 지주사끼리 계약 당시 확약된 내용”이라고 답했다. 계속 시위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노조 측에서 확인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MBK파트너스 관계자는 내일 대주주적격심사를 앞두고 관련 사안에 대해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