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되었다.

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8월 26일~9월 27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 분석 결과를 발표헀다.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오마이걸, 마마무, 레드벨벳, 블랙핑크, 러블리즈, 소녀시대, 아이즈원, 엑소, (여자)아이들, AOA, 세븐틴, 우주소녀, 에이핑크, 에버글로우, ITZY, 슈퍼주니어, 샤이니, 위키미키, 드림캐쳐, NCT, CLC, 모모랜드, 아스트로, 더보이즈, 위너, 뉴이스트, 이달의 소녀, 티아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0,704 미디어지수 1,603,411 소통지수 4,307,088 커뮤니티지수 3,021,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02,26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312,034와 비교하면 27.03% 하락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8,536 미디어지수 1,940,291 소통지수 1,530,468 커뮤니티지수 1,649,8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09,10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7,859,250 와 비교하면 23.54% 하락했다.

3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824 미디어지수 2,313,853 소통지수 1,211,588 커뮤니티지수 1,494,7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6,9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5,124,934와 비교하면 8.04% 상승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640 미디어지수 1,420,298 소통지수 1,770,828 커뮤니티지수 1,728,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5,41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99,232와 비교하면 3.89% 하락했다.

5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696 미디어지수 2,315,027 소통지수 1,263,535 커뮤니티지수 1,276,7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0,05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69,438와 비교하면 20.84%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