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 경험 소재 준비’ vs PT면접, ‘지식 보다는 문제해결 능력 어필’

블라인드 채용 등 서류전형에서의 변별력이 낮아지면서 면접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사진 / 잡코리아)
블라인드 채용 등 서류전형에서의 변별력이 낮아지면서 면접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사진 / 잡코리아)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블라인드 채용 등 서류전형에서의 변별력이 낮아지면서 면접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업들도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면접을 시행하고 있어 구직자들은 각 유형에 맞는 면접 대비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취업준비의 시작, 잡코리아가 올 상반기 대기업 면접 경험자 1,5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면접으로는 면접관과 면접자 모두 다수가 참여하는 △다대다면접이 응답률 53.7%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다대일면접(면접관 다수) 28.6% △토론면접, 26.5% △프리젠테이션면접, 24.7% △일대일면접, 22.8% △영어면접, 22.1% △일다대면접(지원자 다수) 19.9% 등의 순이었다.

이에 대해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단순히 면접관과 면접자가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는 평면적인 면접 방식 대신, 최근에는 다양한 각도에서 지원자들의 역량과 인성을 측정할 수 있는 보다 입체적인 면접 방식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다양해진 기업의 면접 프로세스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28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제시하는 면접 유형별 공략법에 대해 알아봤다.

흔히 꼬리물기식 면접으로 알려져 있는 역량(구조화) 면접. 역량면접이 지원자의 한 가지 경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파고 들며 관련 질문들을 요구하는 면접은 맞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형화된 면접이라는 점이다. 즉, 평가요소와 질문들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면접이기에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한다면 결코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질문은 대다수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출제되는 경향이 높다. 다만, 역량 면접에서는 중요 질문에 지원자의 답변을 듣고 심화질문을 통해 한 평가지표 당 5분 내외로 구체적인 답변을 다양한 각도에서 요구하게 된다. 거짓말을 하거나 과장해서 이야기할 경우 결국 일관성을 잃어 탈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롯데, 두산, SK, 현대차 등이 이와 같은 역량(구조화)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면접 중 하나인 PT면접. 대부분 타인 앞에서 발표해본 경험이 많지 않은 것도 이유지만, 이공계인 경우 전공지식과 관련된 심화 문제가 출제된다는 측면에서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PT면접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차별화된 경쟁력을 면접에서 발휘할 수 있다.

PT면접에서는 단순히 지원자의 지식을 평가한다기 보다, 지원자가 향후 입사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가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성, 그리고 발표과정에서의 의사 전달력 등을 강조하는 것이 포인트. 보통 인문/상경계열의 경우, 문제 해결형 문제가, 이공계의 경우 주제 설명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지만 지원 기업 및 직무에 따라 상이하기에 반드시 지원 기업의 과거 면접 후기 검색을 통해 해당 유형에 익숙해져야 한다

토론/토의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론이 아니라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면접관은 주제에 대하여 지원자의 사전 학습 정도를 평가하기 보다 토론/토의 과정에서 지원자들이 어떻게 의견을 제시하고 조율하고 반응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즉, 지식보다는 토론/토의 과정(스킬)이 더욱 중요하다는 뜻이다.

토론은 보통 찬/반이 결정된 주제에 대하여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시키는 과정이다. 반면 토의면접은 정답이 결정되지 않은 주제에 대하여, 서로 해답을 찾기 위하여 정보를 교류하고 조율해가며 필요 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는 좀더 복잡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토의면접의 경우, 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 주제가 주로 출제되며 일반적으로 기업의 문제 분석형 PT와 동일한 형태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토론면접에서 주어지는 질문은 정답이 없기에 최근 이슈가 되는 시사 상식관련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물론 적극적으로 상대방을 설득시키기 위한 노력은 해야 하지만 반드시 상대방을 설득해서 결론을 지을 필요는 없다. 반면, 토의면접에서는 반드시 주어진 시간 내에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단, 시간이 부족하여 대충대충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면 감점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도록 하자.

영어면접이라고 하면 ‘영어로 말하는’ 연습만 하는 지원자들이 많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 영어 면접도 지원자를 알아보기 위한 면접이다. 단지 영어로 진행될 뿐! 때문에 면접 준비와 마찬가지로 기업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영어 면접은 갑자기 대답을 준비하기 어려운 만큼, 평소에 꾸준히 회화공부를 해두자. 스크립트를 준비해 가는 것도 좋지만 스크립트에 의존하는 것보단 자연스러운 회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시험에 임박해 시간이 없다면 기업을 선택한 이유나 직무를 선택한 이유, 그리고 직무에 대한 지식만큼은 확실하게 대답을 준비하자. 직무에 대해 자신감 있는 답변은 영어 실력을 보여줄 수 있음과 동시에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어필하는데 플러스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