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과거의 나쁜 관행과 단절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의지” 평가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해식 대변인 [사진 /오훈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해식 대변인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對)검찰 메시지와 관련해서 “전적으로 공감을 표하며 검찰은 문 대통령의 말을 엄중히 새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과도하고 유례를 찾기 어려운 수사를 관행상 매우 부적절한 것으로 비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은 지금 진행 중인 수사가 헌법과 법률에 입각해 진행하고 있는 정당한 것인지 돌아봐야 한다”며 “피의사실 공표나 공무상 기밀 누설과 같은 위법 행위가 없는지도 엄격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문 대통령은 ‘검찰이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데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성찰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검찰이 개혁의 주체임을 명심’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이 인권을 무시하는 무리하고 과도한 수사로 국민에 의해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돼서는 안된다”며 “주체적인 의지를 가지고 바르지 못한 과거의 나쁜 관행과 단절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검찰이 문 대통령의 말을 엄중히 새겨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인지 성찰하고, 올바른 실천을 해 줄 것”이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