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검찰 겁박에 대통령까지 나섰다”…바른미래 “문 대통령, 분명한 수사개입”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7일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가 중요하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겨냥 발언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을 쏟아냈다.

한국당은 이날 김명연 대변인 논평을 통해 “위법, 편법, 위선의 피의자 조국 하나 사수하자고 문 정권의 권력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검찰 겁박에 문 대통령까지 나섰다”며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개혁주체라며 겁박을 가한다. 참으로 눈물겨운 동료애”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얄팍한 동료애 앞에 산산이 부서지는 대한민국의 정의와 상식이 보이지 않는가. ‘대통령이 중요한 회담 중이니 수사 좀 조용히 하라’며 수사 외압을 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증거가 없으니 무리하게 압수수색한다’며 검찰 수사에 훼방을 놓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현재 대한민국을 견인하는 위치에 있는 대통령, 청와대 수석, 여당 대표의 모습”이라며 “집권 권력의 오만과 횡포가 도를 넘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조국을 향한 검찰의 수사는 대한민국의 주권을 가진 국민의 명령”이라며 “여기는 1인자 말 한 마디나 지시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북한이 아니다. 검찰은 결코 국민의 목소리가 아닌 문재인 대통령의 목소리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라고 역설했다.

또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서도 이종철 대변인이 오후 구두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조 장관을 두둔하며 검찰을 비판했고 심지어 검찰 수사가 마치 인권을 존중하지 않고 행해지고 있는 것처럼 말했다”며 “현 시점에서 문 대통려이 검찰 수사를 직접 비판하는 것은 분명한 수사개입”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변인은 “만천하에 드러난 조국 일가의 비리에도 어떻게 이토록 극명하게 국민 인식과 반대로 가는 말을 할 수 있는지 놀랍다. 대통령마저 자기 세력을 위한 선동에 나서고지지 세력의 엄호로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고 있음을 정면으로 마주하게 된다”며 “국민의 대통령이 아니라 조 장관의 대통령임을 커밍아웃했다”고 질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국민은 문 대통령이 부디 ‘조국 시한폭탄을 내려놓고 대통령으로서 일을 할 수 있기 바랐는데 시한폭탄을 안고 국민을 향해 결사항전을 선포하는 대통령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며 “국민의 염원에 대통령은 작심하고 멍을 만들었다. 국민들은 어안이 벙벙하고 배신과 절망과 분노가 뒤엉켜 참 어찌할 바를 알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검찰은 국민을 상대로 공권력을 직접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검찰이 아무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데도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을 성찰해 주기 바란다”고 입장을 내놔 조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을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무척 높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 검찰은 한 번 고민해봐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라고 설명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검찰권 행사’란 표현에 대해선 “알아서 해석하기 바란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