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민들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모든 역량 집중할 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해서 “다행히 돼지고기 가격은 아직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 국민들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대책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서 발생한지 열흘이 지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가 강력하고 신속한 초동 대응에 나서서 조기 진압하는 것 같았는데, 결과적으로는 추가 확진이 늘고 발생 지역도 확대된 상황”이라며 “현재까지 아홉 군데에서 확진 판정이 났는데 이외에도 네 군데에서 의심 신고가 들어와 확산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범정부적 총력대응 체제를 구축하고 예방 도축과 같은 대담한 방법까지 포함해서 가용한 모든 역량과 방법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전문성을 가진 농림부가 주무를 맡은 것은 당연하지만 정부가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다른 부처들도 행정력을 총동원 하도록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은 그렇게 많이 확산된 것 같지는 않지만 여기서 더 확산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을 텐데 아직은 경기북부 중심 아홉 군데라 방역망이 뚫리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잠복기가 최장 19일 인만큼 10월 초까지는 긴장감을 놓지 않고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피해를 입은 양돈농가들은 하루아침에 정성을 다해 키운 돼지를 살처분해서 상심이 크실 것”이라며 “피해농가에 제대로 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당정 간 협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