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정치검사와 정쟁야당의 검은 내통…묵과할 수 없어”
이인영, “이주영, 국회의 부의장으로 인정하지 않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야당과 내통하는 정치 검사가 있다면 즉시 색출해서 사법처리 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정치 검사와 정쟁야당의 검은 내통의 가능성이 만천하에 폭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사실이라면 명백한 공무상 비밀 누설죄에 해당하는 현행법 위반행위”라며 “인사청문회 전후해서 반복적으로 벌어졌던 명백한 피의사실 유포 의혹을 포함해서 야당과 뒷거래 하면서 정치에 개입하는 정치검사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고 정치검사는 이번 기회에 끝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부 정치 검사들이 정쟁 야당의 일부 의원들과 내통하면서 보란 듯이 범죄 행위를 저지른다면 오만도 이런 오만이 없다”며 “이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일부 정치 검사들의 검은 짬짬이가 반복된다면 검찰 전체 명예에도 심각한 먹칠을 하게 된다”며 “일부 정치검사들의 방종을 단죄하지 않는다면 이제 그 불길이 검찰 전체로 직접 옮겨가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치검사 문제가 아니라 검찰 자체가 정치검찰이라는 추궁을 피할 수 없게 된다”며 “윤 총장이 직접 나서서 정치 검사를 색출하고 책임을 물어라”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둘러싼 모든 의혹에 대해 투명하게 대답해 달라”며 “검찰을 정치에서 분리해 순수 검찰에 제자리로 돌려 놔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우리 당과 국민이 나설 수 밖에 없고 우리 당은 일부 정치 검사들의 일탈을 단죄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기 시작했다”면서 “윤 총장이 어떤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지 먼저 지켜보겠지만 길지 않은 시간 안에 합당한 조치 없다면 부득불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할 수밖에 없다. 이런 불행한 사태 생기지 않도록 분명한 조치를 취해줄 것”이라고 을 요구한다.

또한 자유한국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기습적으로 정회를 선포한 것과 관련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 진행은 전례가 없고 강행은 불법이라고 말한 것은 한국당이다”라며 “우리 당은 오늘 이후로 특히 저는 이주영 의원을 국회의 부의장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의장단이 이번 사태에 대해 합리적 해명을 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해 주실 것도 빠른 시간 내에 국회 의장님을 찾아 뵙고 강력하게 요청하겠다”며 “이 의원의 명백한 국회법 위반 행위에 대해 합당한 법적, 윤리적 책임을 묻는 절차도 즉시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주영 의원과 한국당을 향해 “법을 만드는 사람이 앞장서서 법 파괴하는 만큼 어제 있었던 폭거에 합당한 책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해찬 대표가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를 제안한 것에 대해 “교육 공정성 회복을 위해 국회가 나설 시간이 됐다”며 “우선 국민의 75%가 찬성하는 국회의원 자녀들에 대한 입시상황을 전수조사하고 여기서 제도 개혁에 신뢰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